공단설립위 구성 미공개 …회의소집 절차·심의 내용 공개 촉구
김포골드라인. /사진제공=김포시
김포골드라인. /사진제공=김포시

김포골드라인(도시철도)을 운영·관리할 철도공단 설립이 무산된 가운데 김포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이 공단 설립안을 부결한 김포시철도공단설립의원회 구성 등에 의문을 제기하고 나섰다. <인천일보 6월1일자 11면 '속도 조절 김포도시철도공단 설립 숨 고르나'>

시의회 민주당은 지난 2일 성명을 내고 공단설립심의위원회 구성과 회의 소집 절차, 심의 내용 공개를 촉구했다.

이들은 “시민의 기대와 염원에 답해야 할 집행기관이 경기도 사전협의 내용 '비공개'에 이어 공단설립심의위원회 구성 현황과 회의 소집 절차조차 공개하지 않는 것은 시민을 기만하고 우롱하는 작태”라고 성토했다.

또 “시민의 안전과 교통기본권 확보라는 대의 과제를 깜깜이 행정으로 결정하고 위원회 구성 등을 공개하지 않는 책임회피식 행정 중심에 김병수 김포시장이 있다”고 직격했다.

김인수 시의회 의장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이들은 “시민 대의기관으로서 행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가 기본의무인 시의회 의장이 본분을 망각한 채, 상임위원장과 동료의원들을 무시하고 비밀리에 해당 위원을 추천하고 김병수 시장의 깜깜이 행정에 동조했다”고 작심 비판했다.

이어 “이미 철도공단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 예산 절감 효과를 비롯해 설립이 '타당하다'는 결과가 도출되고 경기도도 '적정' 의견을 제시한 상태에서 철도공단을 설립하지 않겠다는 것은 겉으로 설립추진을 외치고 속으로는 대책 없는 지연 전략만 꾀한 이중적 행동이자, 대 시민 사기극”이라고 쏘아붙였다.

민주당은 개통 후 생명까지 위협할 빈번한 안전사고 등이 직원이직 증가와 운영환경 악화, 관리·감독 권한 한계 등 민간위탁 방식에서 비롯돼 그동안 집행부뿐 아니라 소속 정당을 떠나 시의회도 한목소리로 철도공단 설립을 촉구해 왔다며 철도공단 설립 재심의를 집행부에 요구했다.

한편, 김포시는 경기도가 철도공단 설립에 적정 의견을 통보하자, 지난 5월31일 시의원과 관계 공무원,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철도공단설립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재정상황 등에 따라 공단 설립 시기를 5호선 연장 등 광역철도 방안 확정 후로 연기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