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편집위원회

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방향과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 10차 회의가 지난 25일 열린 가운데 6명의 위원은 지면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제시했다. 의원들은 인천일보가 아파트 택배대란,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환경과 지역 현황 등의 기사를 통해 문제점과 대책을 시의적절하게 짚어줬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화연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장

“대학 경영 위기, 균형 있는 기사 작성 아쉬움”

▲ 김화연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장

5월1일자 1면 '경기지역 대학, 등록금 인상 신중론' 기사가 보도됐다. 고물가와 고금리 영향으로 전국 대학 10곳 중 1곳이 등록금을 인상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교육부는 국가장학금Ⅱ 유형으로 등록금을 동결하거나 인하한 대학에 예산 3800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대학가는 학령인구의 감소로 생존의 위기를 겪고 있다. 지난해 8월 교육부에 따르면 등록금 수입이 교직원 보수와 교내장학금을 더한 액수보다 적은 사립대학이 전국 35곳이었다. 이 중 등록금 수입만으론 교직원 보수조차 지급하지 못하는 대학도 23곳이나 됐다.

이 위기는 비단 비수도권에 국한되지 않는다. 35개 대학 중 서울 4곳, 인천 1곳, 경기 1곳 등 수도권 12개 대학이 재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국가장학금 지원 규모보다 등록금 인상 시 받을 이익이 더 큰 경우 등록금 인상을 선택하고 있다.

기사 내용 중 아주대학교가 등록금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부 등록금 4% 인상안'을 결의했고, 학생 대표를 포함한 심의위원 10명 전원이 동의했다가 정부 지원금 때문에 동결로 결정된 사실이 포함돼 있다. 이처럼 등록금 관련 결정은 전적으로 각 대학 내부에서 이뤄진다. 그 의사결정 과정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높다. 아주대 관계자를 통해 확인한 결과 학생 구성원의 의견수렴이 폭넓게 진행되지 않았다.

대학 경영이 위기에 처한 상황도 맞지만, 이는 결국 학령인구 감소에서 발생한 위기다. 고물가와 고금리가 학교법인에만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닌 학생들의 삶에도 직접적인 타격을 미친다. 모두에게 처한 위기 속에서 균형 있는 기사가 작성됐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송원찬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장

“스쿨존 사고 보도 경각심 일으켜 의미”

▲ 송원찬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장
▲ 송원찬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장

5월10일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동 스쿨존에서 초등학생이 우회전 버스에 치여 사망한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줬다. 이에 5월 12일자 '우회전 버스에 또 스쿨존 참변…어른들이 미안하다', 15일자 '스쿨존 위법 행위 엄벌을…국민동의 1만5000명 이상 화답', 16일자 '수원 스쿨존 초등생 사망 사고…버스기사 17일 검찰 송치', 25일자 '스쿨존 인지, 사고존 인지…안전 보행로 급하다', 26일자 사설 '스쿨존 사고 통계 전광판을 설치하자' 등 인천일보의 지속적인 보도는 돋보였다.

이 사건 발생 전인 5월7일자 사설에서 '스쿨존은 생명존, 교통유발 금지업종 강화해야 한다'며 이미 스쿨존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던져주었던 것은 정말 의미 있는 사설이다.

이 사건을 계기로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안전 대책의 실효성이 확보돼 더는 어린이 사망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인천일보의 지속적인 보도를 기대한다.

또 5월17일자 '맘 상한 탈시설…장애인 사지로 내몰고 있다'며 장애인 부모들의 처절한 입장을 적절하게 보도했다. 우리 사회의 장애인 관련 주거정책 등 미비한 상황에서 탈시설 정책에 대한 문제 인식도 일부 타당한 측면이 없지 않다.

하지만 그동안 장애인 단체들이 지속해서 탈시설 주장이 있었고, 특히 경기도의회 6월 정례회에 '장애인 탈시설 지원 조례안' 상정을 앞두고 있어 인천일보가 장애인계의 찬반 입장을 좀 더 객관적이고 균형 있게 다뤄줄 필요가 있다.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

“전력공급 원인 등 알기쉽게 풀어내”

▲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
▲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

5월11일자 6면 '지상 불가-저상 車 부담, 또 터진 아파트 택배대란' 기사는 수년 전부터 발생해 온 택배사와 아파트 주민들과의 갈등을 다룬 기사로, 주로 지하주차장 통과 높이가 2.7m 이하인 아파트 단지에서 발생하는 갈등이다.

아파트 측에서는 택배사에 '저상용 차량 도입'을 요구하고 있고, 택배사 측에서는 '지하주차장 층고' 때문에 지하주차장으로 못 들어가니 아파트 정문에 택배물건을 놓고 갈 수밖에 없다는 내용의 기사다.

같은 내용의 기사를 5월15일에도 다뤘는데 갈등의 원인, 이에 대한 자치단체의 대응 등을 자세히 보도했다. 이 기사를 읽다 보면 아파트 입주민들의 입장, 택배업계 현실도 읽을 수 있다. 독자로서 객관적인 입장에서 논할 수밖에 없지만 서로의 지혜, 또 이미 갈등이 있었던 아파트 단지의 사례를 참고해 빠른 시일 내에 근본적인 해결책이 나오기를 바라는 마음뿐이다. 5월10일자 '인천, 데이터센터 몰리는데…'는 인공지능(AI), 로봇, 자율주행, 확장현실(XR) 등으로 데이터 생산과 저장 공간의 급격한 확대가 불가피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데이터센터 건립 수요와 이에 따른 전력공급 부족에 대해 진단한 기사다.

국내는 물론 해외글로벌데이터센터 건립 수요가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으로 집중되고 이에 따른 전력공급에 원인과 문제점에 대해 알기 쉽게 잘 설명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인천지역은 모두 123개 데이터센터 전국의 16.8%, 전력으로 보면 6734㎿로 13.4%에 달한다' 등과 같은 문장은 도대체 얼마나 필요하다는 것인지 계산이 안 된다. 전력사용량의 단위를 두 종류(GWh, ㎿)로 표현돼 있는데, 이 단위에 대해 부연 설명을 해줬으면 기사를 다 읽고 나서 이해가 쉽게 됐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이원호 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양주시 콘서트 행사, 안일 행정 꼬집어”

▲ 이원호 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 이원호 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5월16일자 6면 '예산 없는데 콘서트?···양주시 안일행정 도마에'라는 기사를 주의 깊게 봤다. 양주시는 시 승격 20주년을 기념해 유명가수 초청 콘서트를 추진하면서 예산도 확보하지 않아 행사 진행도 불투명한 상태라고 한다.

심지어 1만명 이상의 관객이 올 것이라 예정하면서도 안전 문제 등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고 한다.

시민의 혈세로 진행하는 대규모 행사를 이렇게 허술하게 진행하는 것도 문제지만, 구체적인 안전관리계획이 없는 것이 더 큰 문제다. 안일 행정이 사고를 부른다.

만사불여튼튼이라 했다. 양주시는 이제라도 철저하고 구체적인 안전관리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이정아 경기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노동절 의미 되짚는 기사화 인상적 ”

▲ 이정아 경기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 이정아 경기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5월2일자 2면 '안전한일터조성·노동권 사각지대 최소화' 기사는 일하는 모든 사람이 행복한 노동 존중을 경기도의 노동정책 슬로건으로 하고 4대 추진전략과 102개의 단위과제를 설정했음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현재 노조활동을 거의 부정의한 집단으로 악마화하거나 자유를 외치면서도 강경 진압을 부추기는 정부, 여기에 집회제한법을 추진하겠다는 여당, '물대포를 없애는 바람에 난장 집회를 못 막는다'는 모 국회의원의 발언 등에서 나타나듯이 노동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보다 정부 정책에 이의를 제기하는 집단은 '불법'과 '이기적인 집단'으로 프레임을 씌우는 퇴행적 상황에서 지방정부의 다른 정책적 접근은 그 자체로 유의미하다는 점에서, 그리고 독자에게 비교 분석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셈이다.

안전한 일터로 플랫폼 노동, 감정노동자의 일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노동복지 실현 차원에서의 건강권 보호, 노동권익 보호 강화를 위한 센터 설치 등은 노동정책사업의 실질적인 확산과 사업의 확대라는 측면에서도 유의미한데, 이를 인천일보가 보도라는 형식을 빌려 구체적으로 적시함으로써 실행력을 담보할 동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단순 도정 사업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노동절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내용으로 접근해 기사화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

여기에 더해 이런 정책 방향이 지자체에도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도록 '군포시의회, 플랫폼 노동자 지원한다'(5월2일자 5면), '직장 내 괴롭힘, 5인 미만 사업장은 어디로 피하나요'(5월22일자 7면) 등 노동권 확보와 관련된 뉴스를 단발성 기사에 그치지 않도록 함으로써 5월1일 노동절(근로자의 날)의 의미를 충실히 전달했다.

 

정하영 위원장·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경기대학교 MOU 기사 역효과”

▲ 정하영 위원장·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 정하영 위원장·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지난 4월 평가에서 지적한 '김동연 경기지사, 미국서 4.3조 투자유치 광폭 행보?' 기사의 역효과가 나타나고 말았다. 경기대학교는 지난해 10월 인테그리스와 부지 임대와 관련한 업무협약(MOU)을 별도로 맺었다.

그러나 경기대는 지난 4월18일 관련 MOU를 파기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인테그리스에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도 측은 미국 현지 MOU 당시 어디에도 경기대 부지를 명시하지 않았고, 인테그리스에서 수원지역에 부지를 원하는 만큼 다른 부지를 물색 중이다.

경기대와의 협의도 열려있다고 했지만, 결국 김동연 경기지사의 섣부른 투자유치계획이 무산됨으로써 경기대만 손해를 보게 된 셈이다.

5월10일자 '인천, 데이터센터 몰리는데…'기사와 관련, 한전 인천지사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4월 말 기준 인천지역에 해외의 대규모 글로벌 데이터센터뿐 아니라 국내외 일반 데이터센터 등의 건립 승인 신청이 240여건에 달한다고 한다.

하지만 한전에서는 '전기먹는 하마' 데이터센터에 대해 기존시설의 증설이나 필요한 신설에만 전력을 공급하겠다는 입장이다. 사실상 거절의 표현이다.

경기도 역시 용인시 반도체 클러스터 계획에 따른 전력공급 계획은 있는지 의문이다.

이에 대한 경기도와 인천시의 대책은 무엇인지 묻고 싶다.

/정리=김장선 기자 kjs@incheonilbo.com·사진=인천일보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