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로 주거 부적합 판정을 받은 인천 서구 왕길동 사월마을(일명 쇳가루 마을) 주변에 대해 또 다른 환경 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인근에 대규모 도시 개발 계획을 추진하면서도 환경 유해 시설 방지 대책을 마련하지 않아서다. 주민과 시민사회단체에선 '제2의 사월마을'이 나올지 모른다며 시급히 방안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한다.

사월마을은 지난 2019년 11월 환경부 주민건강 영향조사에서 사람 살기에 부적절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는 전국적으로 처음 있는 일이었다. 그만큼 마을 주변에 환경을 해치는 시설이 너무 많아 주민들의 건강을 크게 위협해 온 사실을 반증한다. 그런데 주거 부접합 판정을 받은 지 3년6개월이 지났지만, 사월마을 주위엔 환경 오염을 일으키는 유해 시설들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가동 중이다.

주민과 시민사회단체 얘기를 들어보자. 먼저 사월마을 인접 지역에 인천시가 '고밀도 도시 개발 사업'을 내준 게 문제다. 무분별한 시의 행태가 결국 마을 주변을 또 다시 환경 피해 지역으로 만든다고 한다. 이를 해결하려면, 왕길동 건설 폐기물 중간처리 적치장 등 주변 환경 유해 시설부터 우선 처리해야 한다는 게 이들의 분석이다. 현재 사월마을과 반경 1~2㎞ 떨어진 검단 3구역(왕길동 133의3 일원·총52만4510㎡)과 왕길 1구역(왕길동 64의46 일원·총 50만6220㎡) 등지에서 도시 개발 사업을 벌인다. 건설 폐기물 중간처리 적치장(86만3700여㎡)의 경우 1995년부터 폐기물을 불법으로 쌓아놓기 시작해 30년 가량 방치된 상태다. 이 폐기물을 처리하는 데만 1천억여원의 비용이 든다고 한다.

다음 달이면 사월마을 인근 한들구역에 4800세대 1만3000여명이 입주한다. 따라서 인천시·서구·민간개발업체 등에선 하루빨리 환경 유해 시설에 대한 처리 대책을 세우고 이행해야 한다. 사월마을을 개발하는 건 괜찮지만, 주변 환경을 어지럽히는 유해 시설부터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이치에 맞다. 그렇게 해야 '제2의 사월마을'을 막을 수 있을 터이다. 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가진다는 헌법 조항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자치단체에서 환경을 개선하는 노력은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