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과 관련해 윤관석·이성만 의원이 자진 탈당을 했다. 송영길 전 대표가 지난달 22일 탈당을 선언한 데 이어 이번 사건의 당사자로 지목받고 있는 인물들이 모두 민주당을 떠나게 돼 민주당으로서는 일단 한시름을 놓게 되었다.

내년 총선을 1년도 채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서 돈봉투 사건은 민주당에겐 여전히 최대 악재이다.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해결되지 않을 상황인 데다가 검찰 수사 향방에 따라 돈봉투 사건에 휘둘릴 여지가 남아 있다. 돈봉투 의혹 관련 두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된다면 민주당은 새로운 곤경에 처하게 된다. 여기에 국민의힘에선 돈봉투 살포 의혹을 받는 의원들의 탈당을 두고 꼬리 자르기라는 공세를 벌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3일 돈봉투 의혹 사건 당사자로 지목된 윤관석·이성만 의원이 자진 탈당을 결정하자 “이재명의 내로남불”, “꼬리 자르기” 등으로 비난 공세를 퍼부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경악할 것은 이재명 대표의 내로남불이다. 염치라는 것이 없나 보다”라며 “이 대표는 대장동 개발 비리, 쌍방울 대북 송금 등 수많은 범죄 혐의가 속속 드러나자 보궐선거에 출마하고 당 대표까지 출마했다”고 지적했다.

이번 돈봉투 의혹 사건의 가장 큰 피해자는 국민이겠지만, 직접적인 피해자는 인천 유권자이다. 의혹을 받는 의원들이 모두 인천 지역구 의원들이기 때문이다. 인천 정치판도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자칫 내년 총선에서 인천지역 이슈가 지역 발전이 아닌 돈봉투 스캔들로 도배될 가능성도 현존한다. 이에 민주당은 여당의 주장대로 꼬리 자르기로 비치지 않으려면 인천시민과 전체 유권자가 납득할 만한 당 쇄신안 등 추가 조치를 내놓아야 한다. 여당도 돈봉투 사건을 정치 공세의 수단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 돈봉투 사건은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니만큼 검찰 수사에 맡겨 둬야 한다.

지금 정치권이 힘을 쏟아야 할 곳은 민생이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이태원 참사, 전세사기 등 사회적 재난이 연이어 터져 나왔고 경제 상황도 악화일로이다. 국민의 관심은 돈봉투가 아닌 민생에 있다는 것을 정치권은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