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다…국민·당원·이재명 등 당 지도부에 거듭 죄송"
"검찰, 귀국하면 저와 함께한 사람들 괴롭히지 말고 바로 저를 소환해달라"
파리 체류 중 '돈봉투 의혹' 관련 기자회견…첫 공식 입장 표명
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22일(현지시간) 파리 3구 한 사무실에서 한국 특파원들과 만나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22일(현지시각) 파리 3구 한 사무실에서 한국 특파원들과 만나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는 22일(현지시각)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 "저는 모든 정치적 책임을 지고 오늘부로 민주당을 탈당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송 전 대표는 이날 파리 3구에 있는 한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당연히 민주당 상임고문직도 사퇴한다. 지역위원장도, 당원도 아닌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당당히 검찰 수사에 응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번 사태에 대한 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다. 제가 모든 책임을 지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먼저 2년 전대와 관련해 돈봉투 의혹 사건이 발생하게 된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과 당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전직 당대표로서 뼈 아프고 통절한 책임감을 느낀다. 국민 여러분과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 의원 여러분, 당원 동지들께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송 전 대표는 탈당 결심 배경과 관련, "제가 당 대표 시절 국민권익위원회 부동산 실태 조사와 관련해 논란이 된 12명 의원들에게 부동산 문제로 민심이 돌아선 국민 마음을 돌리기 위해 탈당을 권유한 바 있다"며 "같은 원칙이 저에게도 적용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에 누를 끼친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송 전 대표는 "검찰 소환도 없지만 가능한 한 빨리 귀국해 검찰 조사에 당당히 응하고 책임지고 사태를 해결하겠다"며 "제가 귀국하면 검찰은 저와 함께했던 사람들을 괴롭히지 말고 바로 저를 소환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검찰 조사에 적극 응하겠다"고 말했다.

송 전 대표는 돈 봉투 인지 여부와 관련, "돌아가서 하나하나 설명을 드리겠다"고 답했다. 이어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서는 전혀 몰랐다는 예전의 발언을 유지하느냐'는 후속 질문이 이어지자 "예. 그렇다"며 전당대회 당시 상황을 설명한 뒤 "후보가 그런 캠프의 일을 일일이 챙기기가 어려웠던 사정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송 전 대표는 "즉시 귀국하겠다"며 "내일(23일) 저녁 9시 아시아나 비행기 티케팅을 했으며, 월요일(24일) 오후 3시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는 일정이라고 설명했다.

송 전 대표가 돈봉투 의혹과 관련, 육성으로 입장을 공식 표명한 것은 처음이다.

/김도현 기자 yeasman@incheonilbo.com



관련기사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조기 귀국'…송영길 전 대표의 답은 지난 2021년 자신이 당 대표로 선출된 전당대회에서 돈 봉투가 뿌려졌다는 의혹과 관련해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현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이번 기자회견은 전당대회에서 벌어진 돈 봉투 의혹에 대한 입장, 귀국 시점 등이 담긴 입장문을 먼저 낭독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송 전 대표는 이날 입장문에서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우선 국민 국민과 당원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사과했다.이어 이번 사태에 모든 사태에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며 "모든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정치적 책임 지고 당 탈당하겠다. 당당하게 검찰 수사 임할 것"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프랑스 파리 현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저는 정치적 책임을 지고 오늘부로 민주당을 탈당하겠다”고 말했다.송 전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다”며 “부동산 문제가 있었던 12명 의원에게 탈당 권유한 적이 있다. 같은 원칙은 저에게도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또 “26년 동안 한길로 함께해온 민주당이다. 정치를 시작한 이후 단 한번도 당을 이탈한 적이 없다. 정치적 책임을지고 당을 탈당하겠다”며 “당당하게 검찰 수사에 임하겠다”고 선언했다./ 송영길 ‘파리 회견’에 엇갈린 반응 “자생당생”, “꼬리 자르기”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받고 있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자진 탈당과 조기 귀국 등의 내용을 담은 기자회견을 한 것을 두고 정치권의 반응이 엇갈렸다.민주당에서는 ‘자신도 살렸고 당도 살렸다(자생당생)’란 평가가 나왔다.민주당 김민석 정책위의장은 23일 SNS를 통해 “당대표 시절 자신이 정했던 대로 ‘탈당해서 증명하고 돌아온다’는 룰을 실천했다“며 “당을 생각한 그의 마음이 모두에게 무겁게 다가가 울릴 것”이라고 했다.민주당 박지원 상임고문은 전날 SNS를 통해 “역시 큰 그릇 송영길”이라며 “자생당생(自生黨生)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