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마약 범죄에 대한 인식 제고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창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마약에 손을 대면, 그 후유증을 감내하기 어려워서다. 한번 마약을 한 후엔 끊기 힘들 뿐더러 뇌 장애 등으로 정상적인 사회 활동을 벌이기 어렵다고 한다. 최근 서울 강남 학원가 '마약 음료' 사건으로 마약 범죄에 대한 사회적 불안감이 높아진 가운데, 청소년 마약 중독이 새삼 심각해졌다. 젊은 층으로까지 급격하게 확산되는 마약 범죄는 꼭 근절해야 할 대상이다.

인천의 경우 급증하는 청소년 마약 범죄로 각계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검찰 자료를 보면, 인천에서 적발된 마약사범 중 청소년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2.6%에서 올해 1∼3월 4.9%로 2.3%p 높아졌다. 이런 비중은 역대 최고치로 올해 전국 평균 2.1%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인천경찰에 검거된 마약사범도 2018년 661명에서 지난해 1004명으로 4년 새 52% 늘었다. 이에 따라 인천지검은 지난 12일부터 청소년 대상 마약 범죄를 차단하기 위해 관계 기관과 특별협의체를 구성했다. 인천지검·인천시·인천시교육청·인천경찰청·인천본부세관 등 5개 기관의 관련 업무 총괄 책임자로 꾸려졌다.

특별협의체는 청소년 마약사범 확산을 감안해 학교와 학원가 등지에서 24시간 모니터링을 하고 순찰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불특정 청소년에게 마약류를 마시게 하는 신종 범죄에 대응하려고 유사 사례를 집중 단속하고 학교·학부모·학원에 범죄 유형을 신속히 전파하기로 했다. 마약을 하면 사회적 폐해가 심각하므로 학생·청소년을 대상으로 예방교육과 상담 활동에 힘을 쏟는 등 단계별 대응도 함께 이뤄진다.

국민 보건과 안전을 위협하는 마약 범죄는 반드시 척결해야 할 사회의 '암세포'다. 특히 날로 늘어나는 청소년 마약 범죄는 뿌리를 뽑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가정마다 청소년들에게 그 피해의 심각성을 알리는 게 매우 중요하다. 학생·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마약 예방교육·활동과 재범방지 체계 구축, 재활지원 등의 대책이 시급하다. 더불어 관계 기관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마약 범죄 수사 효율성을 높이고 강력한 단속 체계를 만드는 일도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