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2021년 전당대회에서 돈봉투가 살포된 의혹을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정치자금법 위반 및 정당법 위반 혐의로 윤관석(인천 남동을)·이성만(인천 부평갑) 국회의원의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한 데 이어 조택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도 수색했다. 검찰은 당시 송영길 후보를 도운 윤 의원과 이 의원이 이미 구속된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등을 통해 6000만원을 받아 민주당 의원 10명에게 나눠주는 데 관여했다고 보고 있다.

내년 총선을 1년 안쪽으로 앞둔 시점에서 민주당에겐 최대 위기이다. 검찰의 칼끝이 이재명 대표에 이어 민주당 전·현직 지도부를 향한 셈인데,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민주당뿐만 아니라 정치권 전반에 거센 후폭풍이 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돈봉투 의혹 사건은 깨끗한 정치를 열망해온 국민에게 또 한 번 정치 불신을 안겨주는 점에서 사태의 심각성이 매우 크다.

게다가 이번 의혹에 연루된 송영길 전 대표, 윤관석, 이성만 의원, 조택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 등이 인천 연고 의원 및 정치인이라는 점에서 인천 정치권에 미칠 파장도 크다.

사안이 심각한데도 의혹을 받는 당사자들과 민주당 지도부들은 한결같이 의혹을 부인하거나 “녹음파일만 가지고 덤비는 정치탄압”이라 주장하고 있다. 물론 이번 검찰발 민주당 돈봉투 의혹은 민주당의 주장대로 검찰의 수사 의도가 의심되는 바가 없지 않다.

그렇다손 쳐도 국회 과반이 넘는 제1야당인 민주당은 검찰의 수사 의도를 비판만할 것이 아니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해명을 먼저 내놓아야 한다. 특히 이번 의혹의 대상자들이 인천 정치인이라는 점에서 민주당 인천시당은 인천 시민에게 의혹을 낱낱이 해명하고 입장 표명을 분명히 해야 한다.

돈봉투 의혹 사건은 검찰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밝혀질 수밖에 없다. 정부와 여당, 검찰도 과거처럼 사건을 질질 끌며 정치적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 총선 승리를 위한 정치탄압 수단으로 이용하려 한다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돈봉투 정치 추문이 신속하게 규명되고 우리 정치가 민주주의 보루로서 더 굳건해지길 바라는 것이 국민 뜻이다.

/인천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