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주시청 전경. /인천일보 DB

양주시가 국토교통부에서 공모한 ‘2023년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에 선정돼 국비 20억 원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인구 30만 미만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스마트 솔루션을 패키지로 묶어 서비스 개선과 디지털 격차를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정보통신과와 대중교통과의 협업을 통해 공모에 참여했다. 그 결과 경기북부에선 유일하게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냈다.

공모에 선정된 시는 국비 20억 원을 활용해 스마트시티 솔루션 서비스를 위한 실시설계를 올 하반기 완료한 뒤 공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우선 ‘스마트 버스 쉘터’는 최첨단 기술을 접목해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계절과 상관없이 쾌적한 환경의 승차 서비스가 제공돼 대중교통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이용률도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스마트 횡단보도도 설치된다. 이 서비스는 보행자 여부를 인지해 차량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안전과 관련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신호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시·청각적 경각심을 갖도록 해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사각지대 스마트 알리미 서비스도 시행한다. 이 서비스는 골목길, 가파른 언덕길, 신호등 미설치 횡단보도 등 사각지대를 통행하는 보행자와 운전자를 보호하는 교통안전시스템이다.

시는 내년까지 스마트 솔루션 시설물을 모두 갖출 예정이다

강수현 시장은 “사업이 완료되면 대중교통 이용자의 탑승 환경 개선과 함께 횡단보도 내 보행안전 확보, 사각지대 교통사고 감소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며 “실증 검증된 최첨단 ICT 서비스를 확대 보급해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도시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양주=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