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준욱 사장, 임기 만료에도 근무
후임자 미선출…내달 결정 예상
경영·운영 부사장도 만료 임박
내항 재개발·골든하버 등 우려
▲ 인천내항
▲ 인천내항

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터미널 사업자 공모 등 시급한 현안이 집중된 가운데 인천항만공사 사장단 임기만료가 맞물리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역 항만업계에서는 인천항 리더십 부재로 정상적인 항만 운영에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한다.

▶ 관련기사 8면 : 산으로 가는 인천항 현안 해결, 미래가 암울하다

13일 인천항만공사와 항만업계에 따르면 최준욱 인천항만공사 사장의 임기만료는 지난달 17일이었지만 아직 직무를 수행 중이다. 새 사장 선출 절차가 마무리되지 못해서다. 항만업계에서는 5월 초가 돼야 신임 사장 임명 절차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인천시 추천 몫 경영부사장과 공사 자체 승진으로 분류되는 운영부사장 임기만료는 6월7일로 다가온다.

통상 사장은 임기 3년, 부사장은 임기 2년이고, 연임할 경우 1년 추가된다. 사장과 부사장의 임기를 탄력적으로 운영해 지속가능한 업무수행이 되도록 해양수산부 등 중앙부처와 조율하는 것이 관행이었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 들어서 전 정권에서 임명된 공공기관 사장단이 거의 전부 임기만료와 함께 옷을 벗었다. 연임이 점쳐졌던 건설부사장이 지난해 하반기 교체된 것도 이같은 사유에서다. 지역 정계에서는 이변이 없는 한 경영부사장과 운영부사장은 교체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항만공사 사장단 교체시기와 맞물리면서 인천항 현안이 겉돌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터미널 사업자 공모다. 이달 20일쯤 공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이나 항만업계에서는 공사가 지나치게 서두르고 있다고 지적한다.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은 부두 개방을 놓고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와 부두운영사·업계·항운노조 간 갈등이 첨예해지고 있다. 인천시의 1·8부두 일부 부지 매입도 미뤄지고 있다.

스마트오토밸리 사업자 계약과 골든하버 매각 협상도 지지부진하다. 송도 화물차 주차장 운영도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이들 현안은 오는 18일 인천항만공사 항만위원회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지역 항만업계에서는 사실상 인천항만공사가 항만 리더십을 상실했다고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사안 하나하나가 인천항의 미래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중대한 갈림길에서 공사의 경영상 판단은 물론 정무적 결단까지 요구되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사장단 임기만료에 따른 리더십 부재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컸다”면서 “해수부와 인천항만공사가 안일하게 대처하면서 인천항 현안이 겉돌고 있다”고 질타했다.

/김칭우·김원진 기자 chingw@incheonilbo.com



관련기사
산으로 가는 인천항 현안 해결, 미래가 암울하다 인천항 리더십 부재에 대한 우려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불거졌다.인천항만공사가 기타공공기관으로 전환되면서 임원 임면 및 항만위원회 구성 절차가 대폭 변경될 것이 예상됐기 때문이다.기타공공기관 전환으로 사장단 임면과 관련한 사항이 기획재정부에서 해양수산부로 변경되면서 임면 절차에 혼선이 발생했다. 여기에 최고 의사 결정기구인 항만위원회 교체도 예상보다 늦어지면서 혼란이 가중됐다.올 초 인천시 추천 몫 항만위원 교체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사장 임원추천위원회에 인천시 추천 항만위원이 포함되지 못했다. 지역사회에서는 항만공사 사장에 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