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현상이 심화하는 가운데 최근 인천이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가입 인증을 받았다. 우리나라는 2025년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전망이다. 국민 10명 중 2명이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차지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더욱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우리나라의 고령화 현상에 따라 노인의 안전 등 다양한 문제를 촉발하게 됐다. 신체적 약자인 노인의 교통·보행사고가 증가하고, 1인 노인가구의 확대는 범죄로부터 불안감을 높이고 있다.

도시의 환경 구조가 고령친화적 여건으로 조성되지 않고는 결국 우리의 미래 삶의 질도 확보하기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WHO는 2007년 고령친화도시를 활기찬 노년을 구현하는 도시로 규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인천은 WHO가 제시한 안전·고령친화시설, 교통·주거 편의환경, 지역사회 참여, 사회적 존중·포용, 고령자원 활용·일자리 지원, 의사소통·정보제공, 지역복지·보건 등 8개 분야 가이드라인 확충에 나설 계획이라고 한다.

인천은 그동안 원도심의 기능을 회복하고 활기를 불어넣는 도시재생 사업을 펼쳐왔다.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도시 환경의 재정비도 과제이다. 특히 민선8기 시정부가 제시한 제물포르네상스 사업을 통해 원도심 회복을 추구하는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기대도 크다. 고령친화도시 조성은 도시재생 사업과 직결되는 사안으로서 지속가능한 도시 기능과 역할이 보장돼야 한다. 도시기반시설에서 단차를 없애고, 고령자 보행 안전시설·교통수단 확보, 노후주택 수리 등 도시재생 사업과의 연관성을 충분히 살려 나가야 할 때다.

10여년 전 세계 최초로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도시는 미국 뉴욕시다. 뉴욕을 비롯한 워싱턴D.C, 프랑스 리옹, 호주 캔버라 등 선진도시가 WHO의 고령친화도시 가이드라인을 적용하고 있다. 이번 인천시의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가입 인증을 계기로 인천시민은 나이가 들어도 불편하지 않고 평생 살고 싶은 도시 환경을 기대하게 됐다. 고령자들이 능동적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도시가 바로 WHO가 제시한 고령친화도시의 개념이라는 점도 유념해 도시재생의 활로를 펼쳐 나가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