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포시청사.

김포시가 국비와 민간투자 유치를 통해 ‘공공용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에 나선다.

시는 환경부 주관 ‘2023년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브랜드 사업(1차)’ 선정에 따라 22억 6,000만 원(국고 9억, 민간 13억 6,000만 원)을 들여 사우중앙 공영주차장 등 관내 공영주차장 18개소에 ‘듀얼 43기의 급속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올 8월까지 설치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충전시설을 설치해야 하는 주차면 50면 이상의 ‘공공 이용시설’을 대상으로 ‘2023년 지역별 무공해 차 전환브랜드 사업'을 공모했다.

이에 따라 시는 4월 민간 투자사업자인 보조사업자 ‘대영 채비’와 업무협약 체결에 이어 5월부터 급속 충전기 설치에 들어갈 계획이다.

충전시설은 '대영채비'가 5년간 운영과 관리를 맡게 된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18개소 18기에 머물고 있는 부족한 급속충전시설로 인한 전기차 이용시민 불편 해소와 ‘김포시 2050 탄소중립 정책’을 선도할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병수 시장은 “무공해 차 전환 브랜드사업을 시작으로 민간투자 유치와 김포시 탄소중립, 전기,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미래 차,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미래 신산업을 발굴하겠다”며 “충전기 설치부터 운영·관리까지 민간사업자가 원스톱으로 사업을 진행해 시민들의 전기자동차 이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