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경인선·인천 1·2호선 특성 고려
개발방식 발굴…6억 들여 용역 추진
시범 지구 3곳 선정 맞춤 사업 도출
구도심 개발방향 기준 마련 의의
▲ 29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최도수 도시균형국장이 “인천 원도심 역세권 활성화방안' 수립계획을 발표히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경인선과 인천 1·2호선 등에 있는 원도심 역세권 64곳의 특성을 고려한 개발방식을 발굴한다.

올해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시범사업지구 3개소도 선정할 계획인데, 맞춤 사업 도출로 원도심 활성화를 이끌지 주목된다.

29일 시에 따르면 오는 6월 '인천 원도심 역세권 활성화 방안 수립 용역'을 추진한다. 해당 용역에는 총 6억원이 투입되며, 12개월간 진행된다.

사업 범위는 경제자유구역과 도서 지역 등을 제외한 원도심 전역이다.

세부적으로 경인선(인천역·동인천역·도원역·제물포역·도화역 등 11곳), 인천 1·2호선(계양역·귤현역·박촌역·임학역·계산역 등 23곳), 서울 7호선(석남역·산곡역·부평구청역 등 5곳), 수인선(신포역·숭의역·인하대역·송도역 등 11곳) 노선의 원도심 역세권 64곳, 45.43㎢ 규모다.

민선 8기 공약이기도 한 이번 사업은 인천 원도심 역세권의 개발방향 기준을 마련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간 원도심 철도역사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나 사업성 부족 등으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시는 현황조사로 철도역사별 특성을 고려한 개발방식과 사업화 방안을 찾고, 사업 우선순위와 재원조달계획, 거점사업 발굴과 규모를 제시할 방침이다.

다만 현재 제물포르네상스 사업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동인천역 주변 전면개발사업이나, 인천 2호선 구간이 일부 인접한 인천대로 주변 거점개발 사업 등 추진이 이뤄지고 있는 곳은 새로운 방안 제시보다는 기존 계획을 반영할 예정이다.

최도수 시 도시균형국장은 “전면·부분 개발, 공공·민간 개발은 물론 거점시설이나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방식으로 원도심 역세권 활성화 방안을 고민하고자 한다”라며 “부서별 협업체계 구축과 주민 의견 수렴 등으로 계획 수립의 완성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박해윤 기자 y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