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시에 수용 제척 요구
예정지 곳곳 반대 현수막 설치
“맹꽁이 등 서식 '산단 부적합'
대부분 고령자…삶 터전 잃어”
내달 3일 대규모 집회 예고
▲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예정지 주민들이 토지수용을 반대하는 현수막을 내걸고 반발하고 있다. /독자 제공

“일방적인 수용 철회하고 우리땅을 제척하라”

용인시 첨단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예정지 주민들이 다음달 3일 대규모 집회를 예고 하며, 수용 제척을 요구하고 나섰다.

앞서 정부는 용인시 이동, 남사읍 일원 710만㎡를 첨단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로 구축하기로 발표했다.

삼성전자가 이곳에 20년간 300조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인천일보 3월 16일자 1면>

삼성전자는 이곳에 첨단 반도체 제조라인(Fab) 5개를 구축하고 국내외 우수한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업체, 팹리스(반도체 설계업체) 등 최대 150개를 유치할 계획이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부지 조성과 건설·제조설비 등 직접 투자 300조원에 생산 유발 효과 400조원을 더해 700조원의 직·간접 생산 유발 효과, 직접 고용 3만명을 포함해 고용 유발 효과는 160만명가량 될 것으로 파악됐다.

용인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기존에 기흥, 화성, 평택, 이천 등 반도체 생산단지와 인근의 소부장기업, 팹리스 밸리인 판교를 연계한 세계 최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가 완성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최근 원주민들 사이에선 반대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이번 발표대로 사업이 추진될 경우 삶의 터전을 잃게된다는 것이다.

일부 주민들은 거리로 나왔다.

강제수용을 반대하는 현수막을 예정지 곳곳에 내걸고, 산단부지에서 제외시켜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비상대책위원회까지 구성하며 지난 24일 용인시를 방문해 수용 제척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제출했다.

다음달 3일에는 용인시청 앞에서 국가산단 지정을 철회하는 대규모 집회도 예고했다.

한 주민은 “정부의 발표이후 마을 전체가 술렁이고 있다”며 “이곳은 조선 개국공신 강무공의 묘가 있고 멸종위기 야생생물2급인 맹꽁이와 도롱뇽이 서식하는 청정지역이다, 산업단지가 들어서기 부적합 지역”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주민들도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복수의 주민들도 “마을주민 대다수가 70세가 넘는 고령인데, 이제와 어디가서 살란말인가”라며 “이주대책이 마련된다해도, 이주가 쉽지 않고, 결국 고향에서 쫒겨날 처지라고 했다”고 말했다.

비상대책위원회에서 활동중인 남사읍 창3리 노영한 이장은 인천일보와의 통화에서 “사업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공장하나 없는 이 곳 마을을 산업단지에서 제척해도 사업이 불가능한 게 아니다. 산업단지 조성이 가능하다”며 “70세 이상의 어르신들이 지금에서 어디가 살겠냐, 청정지역을 지키기위해서라도 반드시 제척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용인시는 지난 17일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약 710만㎡를 3년간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하고 다음달 6일까지 주민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에서는 건축물의 신축이나 개축, 증축 또는 토지의 형질변경(경작의 경우 제외), 벌채 및 식재가 제한된다.

/김영래 기자yr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