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천 미래 경제·산업 발전 방향 시민공청회'에서 토론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연구원

인천 미래를 이끌 전략산업을 놓고 바이오, 항공, 로봇 등 모두 13개 업종이 거론되는 가운데 이들에 대한 세부 육성 방안이 제시돼 눈길을 끈다.

인천시와 인천연구원은 28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회의실에서 '인천 미래 경제·산업 발전 방향 시민공청회'를 열었다.

인천시 전략산업 육성과 관련한 이해도를 높이고 시민과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된 이 자리에서 인천연구원 서봉만 연구위원은 혁신 성장을 주도한 13개 전략 산업 후보군을 6개 유형으로 나누고 육성 방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서봉만 연구위원은 '바이오'를 산업기반과 성장 잠재력을 동시에 갖춘 산업으로 보고 '선도 전략산업'으로 분류했다.

13개 전략 산업 중에서도 바이오는 관련 산업의 직접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고 내생적 성장성 지표도 모두 평균 이상을 보이는 유일한 산업이라는 평가다. 인천 바이오 경우 전체적인 산업생태계의 고도화를 견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봤다.

'항공'과 '로봇', '반도체'는 육성 전략산업으로 분류했다. 지역 내 성장에 필요한 주력산업 규모가 크며 산업 간 연계를 통한 혁신 가능성도 높다는 설명이다.

이와 달리, '미래차'와 '관광'(산업생태계 지향 전략산업), '문화콘텐츠'와 '메타버스'(도시브랜드 지향 전략산업)는 지역 내 전후방 연계도가 상대적으로 약하거나 주목성에 비해 산업 기반이 활성화되지 못했다는 시각이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