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증설 물밑작업 진행
연수구 숙원사업 해결 제시
6·8공구·화물주차장 거론
반대 설득 조건…구, 말 아껴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송도 소각장 증설을 위한 물밑 작업에 나섰다. 증설에 반대하는 주민들을 설득하는 조건으로 시가 연수구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이 진행될 전망이다.

27일 시·연수구에 따르면 시는 최근 연수구에 송도 소각장 증설을 위해 숙원사업 해결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오는 2026년 수도권매립지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대비해 4개 권역별로 자원순환센터를 마련할 방침이다. 이 가운데 남부권인 송도 소각장은 미추홀·연수·남동구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처리한다. 시는 송도 소각장만은 증설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송도 소각장 증설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인천 남부권 자원순환센터 기본계획'이 수립돼야 한다. 기본계획안에 담길 기획재정부의 적정성 검토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증설 여부가 확정된다. 기본계획 수립 시기는 당초 올해 상반기였지만 중앙부처 협의 등으로 올해 말로 연기됐다.

문제는 주민 반대다. 혐오시설 확대에 대한 반발이 극심한 탓에 이를 설득해야 하는 시가 당근책을 고안한 것이다.

소각장 증설을 하는 대신 그 지역에 보상하겠다는 뜻인데 연수구에서는 송도 화물차 주차장 건립 문제, 송도 6·8공구 개발사업 등이 거래 대상으로 떠오를 가능성도 있다.

다만 인센티브를 제시하라는 시의 제안을 받은 연수구는 말을 아끼고 있다. 구가 적극적으로 의사를 표시할 경우 주민들의 화살을 맞을까 부담스러워서다.

구는 시가 송도 소각장 사안의 주체인 만큼 시 스스로 쓰레기 처리 방식과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공론화를 통해 주민 설득에 전면으로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소각장 필요용량 확보를 위해서는 제공돼야 할 인센티브의 단순 의견수렴 차원”이라며 “현재 기본계획이 수립되기 전으로 분명히 확정된 바는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인천시가 시행한 송도 소각장 현대화 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결과, 남부권 자원순환센터를 이용하는 연수·남동·미추홀구의 소각시설 필요용량은 762t이지만 송도 소각장의 승인 용량은 444t에 불과한 상황이다.

/변성원 기자 bsw90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