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포시 산하기관 통·폐합을 위한 '김포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처리 등을 위해 열린 제233회 임시회 8차 본의회의장. /사진제공=김포시의회

김포시가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계획에 맞춰 추진하던 산하기관 통·폐합이 무산됐다.

지난 27일 열린 김포시의회 제223회 임시회 8차 본회의에서 시 산하기관 통·폐합을 위한 '김포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이 찬판표결을 통해 찬성 7, 반대 7로 최종 부결됐다.

지난 24일 열린 상임위원회 표결에서 국힘 3, 민주4로 부결됐던 이 안건은 이날 본회의에 안건으로 부의돼, 찬반논의에 이어 표결이 진행됐지만 국힘 소속 의장까지 표결에 참여하고도 가부동수로 부결이 최종 확정됐다.

시는 지난해 11월 시 산하 8개 공공기관 가운데 복지재단과 문화재단을 통합하고, 김포산업진흥원과 김포빅데이터 주식회사를 해산하는 내용의 산하기관 혁신계획을 '김포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부칙으로 지난달 시의회에 상정했다.

앞서 시는 지난해 7월 정부가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을 발표하자 9월 부시장을 단장으로 지방공공기관 혁신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각 산하기관으로부터 제출받은 혁신계획을 토대로 산하기관 혁신계획을 수립했다.

하지만 2023년 본예산 편성을 앞두고 지난해 12월 열린 시의회 예산안심의에서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 기관통·폐합에 부정적 기류가 형성되면서 개혁안 처리를 점치기 어려운 상황이 이어져 왔었다.

시는 인구 규모가 비슷하거나 많은 다른 지역보다 많은 산하 공공기관 수와 2019년 589명에 달했던 직원 수가 지난해까지 3년 새 751명으로 증가해 923억원에 달했던 운영예산이 올해 1,515억 원으로 늘면서 운영예산 문제 등을 들어 민주당 의원 설득에 나섰지만 당론을 뒤집지는 못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