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재단 소재지 설문조사
“인천지지 단체 배제…신뢰 못해”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직원 대다수가 신설 재외동포청으로 흡수될 가능성이 있는 재외동포재단이 이례적으로 청 소재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발표하자 인천시가 발끈하고 나섰다.

70% 넘는 동포가 서울에 재외동포청이 설치됐으면 한다는 결과인데, 인천시는 “신뢰할 수 없는 조사”라며 반박 입장문을 냈다.

현재 제주도에 있는 재외동포재단은 재외동포 단체장들에게 조사한 소재지 희망지 여론조사 결과 서울 70%, 인천 14%, 경기 10%, 기타 6% 순으로 나왔다고 23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한인회총연합회', '한상단체', '한글학교협의회' 세 군데였다.

재외동포청 유치를 위해 뛰어든 인천시는 곧장 조사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는 내용으로 발표했다.

인천시는 “유럽 26개국, 90여 개 한인회가 소속된 유럽한인총연합회가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두 차례에 걸쳐 공식 지지했는데 해당 조사에서 유럽 한인단체를 배제했다”며 “732만 재외동포의 0.03%에 불과한 2467명만이 대상이고 3일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특정 매체만을 활용해 실시됐다는 점에서 대표성과 공신력을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어 “재단이 관련 한인단체들을 대상으로 성명과 소속을 기재하고 소재지 선호도를 밝히도록 해 주관한 자의 의도가 조사 결과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