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도시관리계획 용역' 예정
논현동 33지구 지주조합 반발
“충분한 대화·대체부지 마련을”
시 “현금보상 등 대책 모색할 것”
22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 남동구 논현동 33지구 지주조합 관계자들이 기자간담회를 열고 논현33지구의 국가도시공원화 조성 계획 철회와 대체 토지 마련을 촉구 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22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 남동구 논현동 33지구 지주조합 관계자들이 기자간담회를 열고 논현33지구의 국가도시공원화 조성 계획 철회와 대체 토지 마련을 촉구 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인천 소래습지 국가도시공원 조성사업을 둘러싸고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조성 사업 예정지에 포함된 토지주들은 인천시가 대체 부지도 마련하지 않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사업 백지화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22일 인천시와 남동구 논현동 33지구 지주조합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21년부터 소래습지생태공원 일대를 국가공원으로 지정하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구체적으로 논현동 33의 16번지 일원을 소래A 근린공원으로, 논현동 66의 12번지 일원은 소래B 문화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내달 소래습지 국가도시공원 도시관리계획 용역에도 착수할 예정이다.

그러나 국가공원 예정지에 포함된 논현동 33 일대인 '논현33지구' 야적장 일대의 토지주들은 주민 의견 수렴도 없이 시가 일방적으로 국가도시공원화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 지역은 건축자재 등 적재물 사업이 이뤄지고 있어 대체 부지가 마련돼야 하지만 시가 합당한 보상책을 마련하지 않아 8000명에 달하는 종사자들이 거리에 내몰릴 실정에 놓여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체 부지 마련이 어려운 데다 전체 사업 예정지에서 논현33지구 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이 3%가 채 되지 않을 정도로 미미한 만큼 토지주들은 국가도시공원화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위해서 최소한 300만㎡의 부지가 필요하지만 시는 이보다 많은 665만㎡ 내외를 국가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논현동 33지구 지주조합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는 토지주들과 충분한 대화를 거쳐 원만한 해결을 하겠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생업을 영위하고 적재물 사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대체부지를 마련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체도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인근 주민들이 도심 속에서 야적장으로 이용되는 논현33지구 일대를 정리해달라는 요구가 많았던 만큼 국가도시공원 조성 사업에서 해당 지역을 배제하기는 어려웠다”며 “현금 보상 등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변성원 기자 bsw90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