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의문 통해 정부 무관심 비난
미군 평택 이전으로 상권 몰락
인구 감소 등 심각한 상황 호소
동두천시의회가 동두천시 특별지원 촉구 결의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동두천시의회
▲ 동두천시의회가 동두천시 특별지원 촉구 결의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동두천시의회

동두천시의회가 정부를 향해 분노의 절규를 거침없이 쏟아냈다.

'죽어가는 동두천! 대한민국이 살려내라!'라는 대정부 촉구 결의문을 통해 70여 년 안보 희생으로 인한 지역경제 파탄 상황을 호소하며 정부의 방관을 비난, '특별한 희생'에 대한 '정당하고 당연한 보상'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날 김승호 의장을 비롯해 시의원, 박형덕 동두천시장 등이 참여해 결의문에서 70년 넘게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해 온 동두천의 처참한 상황을 적시했다.

시 면적 절반이 미군 공여지로 각종 중첩규제 묶여 온 동두천은 미군 의존형 서비스업 외 자생적 경제발전의 기회를 가질 수 없어 그나마 지역경제를 지탱하던 미군들이 평택 등으로 빠져나간 후 폐업과 불황으로 지역경제는 물론 인구도 급격히 감소해 심각한 현실로 가고 있다.

시의회는 “대한민국 경제성장과 민주주의 확립의 그늘에는 남북 대립 최전선에서 정상적인 도시발전 기회를 포기, 나라의 울타리 역할을 도맡았던 동두천이 있었던 것을 상기하고 있다”며 “계속되는 정부의 무관심과 방관을 원망하면서 이대로 가면 동두천은 죽는다”고 밝혔다.

지난 2014년 정부의 일방적인 미군 잔류 결정에 항의하는 대정부 시민 궐기의 결과로 얻어낸 ''상패동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분양가 급등으로 좌초될 위기에 처해 있으며, 이에 분양가 인하를 위해 국비 지원을 정부에 요청했음에도 정부는 지원근거 법규(산업인 지법 제28조)의 적용 전례가 없다는 이유로 이를 거절했다며 정부의 미온적 반응을 신랄하게 비난해 나섰다.

동두천시의회는 '동두천의 특별한 희생'에 대해 그에 합당한 당연한 보상이 마땅히 주어져야 한다. 이는 70년 넘게 나라를 지켜온 동두천의 정당하고 떳떳한 권리이며, 세 가지 사항을 대한민국 정부에 강력히 요구했다.

/동두천=김태훈 기자 thkim6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