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H, 일산동구 20만㎡ 규모 조성
사업성 우려 속 '찬성'…본회의행

경기도 북부균형발전 전략 중 하나인 6000억원 규모의 고양기업성장센터 건립 사업안이 논란 속에 도의회 첫 관문을 넘었다. 사업안은 많은 의원의 우려 속에 '찬성'으로 도의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

20일 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에서 '경기주택도시공사(GH) 경기고양 기업성장센터 건립사업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 심의가 이뤄졌다.

이 사업은 GH가 일산동구 20만㎡ 일대에 지하 5층 지상 40층짜리 기업성장센터 등을 짓고 운영하는 것으로 6666억원이 든다.

이 공간에는 경기관공공사, 경기문화재단, 경기평생교육원도 함께 들어선다. 공공기관 이전 등 북부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방안 중 하나다.

이날 도의회의 동의안 심의에서 낮은 사업성 등에 대한 도의원들의 우려 목소리가 이어졌다.

김성수(국민의힘·하남2) 의원은 "하남에 기업지식센터가 들어왔는데, 약 40%가 미분양이다"며 "40층 규모면 어마어마하게 크다. 분양이 정말 잘 될지, 수익금을 낼 수 있는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했다.

실제 계획서를 보면 사업에 필요한 재원 6666억원 중 2652억원은 분양수익을 통해 마련되는 구조로 짜여 있다. 3000여억원은 공사채 등 채권발행을 통해 조달한다.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이 낮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백현종(국민의힘·구리시1)은 "이 사업 타당성 결과 정도면 취소해야 한다"며 "구리 테크노벨리사업도 B/C가 1이 나오지 않아서 날아갔다"고 했다.

이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검토 결과를 보면 편익비용비율(B/C)은 0.87이 나왔다. 1에 근접할수록 사업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동의안 심의를 보류해야 한다 등과 같은 의견을 제시하는 의원들도 있었다. 도의회 상임위 전문위원실에서도 분양가 등이 낮아질 경우 사업 타당성이 더욱더 낮아질 우려가 있다는 취지의 검토 의견을 냈다.

경기도 관계자는 "예비비도 419억원에 배정했기에 물가 상승에도 대응할 수 있다"며 "40층으로 지으면 한강이 보인다. '랜드마크' 기능도 있어 잘 키워보고 싶다"고 강조했다. GH도 무리한 사업으로 보이지 않는다면서 집행부와 뜻을 함께했다.

이후 한 차례 정회가 있었고, 의원들 회의 끝에 찬성으로 가결됐다. 동의안은 3일 열릴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진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