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20일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다. 윤석열 정부의 일본 강제동원 제3자 변제안, 한일 정상회담 등에 대해 잘잘못을 따져 묻겠다는 계획이다.

소집 요구 일자는 오는 21일 오전 10시다. 개회 요구서에는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등 17명이 함께 했다. 민주당 의원들 외에 이은주 정의당 대표도 함께 이름을 올렸다.

안건으로는 윤석열 정부 강제동원해법, 한일 정상회담과 함께 신년업무 계획,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북한 무인기 침투, 역술인 대통령 관저 선정 개입 의혹, 정순신 국가수사본부장 인사검증 실패 등이 명시됐다.

민주당 오영환(경기 의정부갑) 원내대변인은 “국민의힘에서 (소집 요구를) 받지 않고 (대통령실 외교·안보 라인의) 출석이 실제로 될 가능성이 크지 않아 보인다”며 “우리끼리 의사진행 발언과 규탄 발언을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이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사회권을 넘기면 우리끼리라도 하겠다고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강제동원 셀프 배상안 등 대일 굴욕외교로 일관한 대통령실의 책임을 분명히 따져 묻겠다”며 운영위원회 소집 요구를 예고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민사고 방문 결과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이달 내에 청문회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강득구(경기 안양만안) 의원 등은 지난 17일 정 변호사 아들이 재학했던 민사고를 방문해 학교 관계자와 강원도교육청 관계자 등을 면담했다고 밝히며 “이번 사건은 모든 법적, 행정적 절차를 동원한 정순신 전 검사의 시간 끌기와 제도를 악용한 학교폭력의 가장 안 좋은 예”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민사고의 미흡했던 피해학생 보호와 늦장 전학조치, 강원도교육청의 강제전학 조치 처분 무력화가 문제점”이라며 “유일하게 강제전학 조치를 취소시킨 강원도교육청 징계조정위원들에게 다른 물리적 외압이 들어간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