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조리실무사 사망 사고
동료들도 열기·증기 불편 호소
환기 시설 열악 유해물질 노출
폐암 등 각종 질환 시달려 고통
작업환경 개선·대책 마련 시급
▲ 급식실 관련 사진(위의 사진은 아래의 본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열기와 증기로 가득찼던 초등학교 급식실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져 숨진 조리실무사가 산업재해 인정을 받았다. 인천에서 급식노동자가 산재 사망으로 판정된 첫 번째 사례다.

인천시교육청은 지난해 학교 급식조리실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뒤 숨진 50대 조리실무사 A씨에 대해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산재 인정 통보를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A씨는 지난해 9월 20일 부평구 한 초등학교 급식조리실에서 세척 작업을 하다가 어지러움을 호소했다. 의식을 잃고 쓰러졌던 그는 결국 8일 만에 숨졌다. 사인은 심근경색으로 알려졌다.

인천에서 조리실무사 산재 사망 사례가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시교육청은 설명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인천지부 관계자도 “다른 지역에서 폐암으로 숨진 급식노동자가 업무상 질병으로 인정된 적이 있지만, 인천에서 산재 사망은 없었다”고 말했다.

A씨가 일했던 세척실은 환기 설비 성능이 기준치 미만이었다. 당시 현장 근무자들은 열기와 증기로 인한 불편을 호소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세척실 점검 결과 환기가 열악하다는 문제점을 확인해 겨울방학 동안 급기와 배기시설 공사를 마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학교 급식실에서 일하는 조리실무사 산재는 해마다 되풀이되고 있다. 지난해 국정감사 자료를 보면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인천 학교 급식실에서 발생한 산재는 202건에 달했다. 교육부가 최근 공개한 '급식종사자 건강검진 결과'에서도 인천 검진자 1,830명 가운데 15명이 폐암 의심자로 확인됐고, 3명은 확진 판정을 받았다.

특히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 작업 환경은 위험성을 키우고 있다. 시교육청이 지난해 494개 교를 대상으로 급식실 작업 환경을 측정한 결과, 교육부와 고용노동부가 '학교 급식조리실 환기 설비 설치 가이드'에서 제시한 기준치를 충족한 학교는 4곳에 그쳤다. 환기 설비 개선 사업은 2027년에야 마무리될 예정이다.<인천일보 3월16일자 7면 '급식실 환기 설비 개선, 인천시교육청이 맡는다 … 2027년 완료'>

조리실무사들은 유해물질로 인한 폐암뿐 아니라 각종 질환에도 시달리고 있다. 지난해 9월 연수구 한 초등학교에선 조리실무사 13명이 눈 부위에 통증을 호소했다. 당시에도 증기 과다 노출과 환기 불량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집단 안질환은 지난해 말 계양구와 서구에 위치한 학교에서도 발병했다. 노조 관계자는 “급식실 환경이 개선되지 않으면 중대재해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급식실 환기 설비 개선, 인천시교육청이 맡는다…2027년 완료 급식실 환기 설비 기준에도 못 미치는 공사를 영양교사에게 떠넘겼던 인천시교육청이 올해 40개가 넘는 학교시설 개선을 책임지기로 했다.인천 조리실무사 3명이 폐암으로 확진된 가운데 환기시설 보강은 2027년 완료될 전망이다.교육부는 급식조리실 환기 설비 개선을 앞당기기 위해 시도교육청 계획에 맞춰 학교당 1억원씩 보통교부금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이번 발표로 시교육청은 교부금 42억원을 받는다. 42개 학교에서 환기 설비를 보강할 수 있는 금액이다. 이는 개선 대상인 481개 교 가운데 8.7%에 해당한다.교육부가 지원하는 인천교육청, 급식실 환기시설 개선 '주먹구구식' 급식실 환기시설 개선을 마친 학교마저 설비 기준치를 채우지 못했는데도 인천시교육청이 수십억원을 들여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검증되지 않은 공사를 벌인다. 부품 교체 수준의 '생색내기용' 설비 공사를 비전문가인 영양교사에게 떠넘긴다는 목소리도 나온다.9일 시교육청 자료를 보면 올해 교육비 특별회계 본예산에는 5개 교육지원청별로 급식조리실 노후 환기시설 개선비가 학교당 1000만원씩 편성됐다. 총 485개 학교에 배정된 예산은 48억5000만원이다.환기시설을 개선하려면 배기 장치인 후드와 급식조리실 전체 환기 설비, 공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