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입지선정위 구성 방침
“의견 수렴해야” 백지화 촉구
민주당 지역위 “일방적 행정”
시 “아 직 후보지 모르는 상황”

김포시가 내년 6월 광역소각장 부지선정을 목표로 이달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에 나선 가운데 일부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가 입지선정에 앞선 주민의견 수렴을 요구하고 나섰다.

시는 입지가 선정된 후에야, 주변의 교통, 환경 등의 문제해결을 위한 주민요구 사항이 반영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혀, 당분간 입지선정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될 전망이다.

시민의 힘은 지난 7일 성명을 발표하고 "공론화 과정이 생략됐다" 광역 소각장 건립계획 백지화를 촉구했다.

이 단체는 쓰레기처리는 환경뿐 아니라 공중보건학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문제인데도 김포시가 시민 공감대 없이 지역 주민의 일방적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다고 했다.

또, 다이옥신을 포함해 유해중금속과 휘발성유기 화합물, 미세먼지 등 다양한 유해물질이 소각과정에서 발생하는데도 경청과 소통 없이 '바늘허리에 실 꿰듯이' 급하게 소각장 입지선정에 나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소각시설이 기피시설이 아닌 유치시설이 될 수 있도록 파격적 개발계획과 인센티브 지급, 소각장 반입 전 재사용, 재활용을 늘릴 수 있는 선별처리장 운영과 소각 대상 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전처리시설 확보 등을 주문했다.

이어 “이번 기회에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김포시 쓰레기 정책을 재수립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을 지역위원회는 지난 2일 입장문을 내고 김포시의 소각장 유치계획이 갈등과 피해 최소화보다 행정 편의에만 치우쳐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주민동의 요건을 80%에서 60%로 낮추는 꼼수에다, 대상지뿐 아니라 주변지역도 교통체증과 소음 등의 문제 발생이 우려되는데도 주민의견 수렴과 피해 방지 대책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소각장을 '광역'으로 할 것인지 여부조차 김포시의 무반응 속에 공론화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며 “귀를 막고 사업의 당위성만을 피력하며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면서 신청 지역 내 주민 간 갈등만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ꀃ이에 지역위는 공청회와 광범위한 지역 조사를 통한 의견수렴, 소각장 입지 및 주변 지역 주민들에 대한 피해 최소화와 보상 방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김포시는 지난달 17일 마감한 '친환경 자원회수센터 입지선정계획' 재공고에 따라 신청된 4개 지역가운데 주변 지역 주민 동의율(60%)과 토지매각 동의율(60%)에 따라 대곶면 대벽4리 2곳과 양촌읍 학운1리 1곳 등 3개 지역을 후보지로 선정했다.

시는 이번주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을 시작으로 타당성 조사와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등 입지 선정에 필요한 절차를 내년 6월 '친환경 자원회수센터' 부지를 결정할 계획이다.

김포시 관계자는 “아직 입지 후보지가 어디가 될지 모르는 상황”이라며“우려는 알겠지만 최종 후보지 선정전까지 충분히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 최적의 시설을 건립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포시는 지난해 7월 쓰레기 직매립 등을 2026년부터 금지하는 정부발표 이후 같은 해 9월 광역소각장 건립을 위한 1차 공모에 나섰지만 동의율 문제로 후보지를 선정하지 못하면서 동의율을 낮춰 지난해 12월 재공모를 추진해 3개 지역을 입주후보지로 결정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