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문화가 다양한 방식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시민 먹거리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최근 전국에 100여개 가맹점을 둔 육개장 프랜차이즈 A사의 식품품목표시 위반은 빙산의 일각이라는 시각이다. 식품은 인간의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 요소이고, 식품안전은 소비자의 정책 신뢰도를 확보하는 민감한 사안이다. 더욱이 육개장은 생활밀착형 외식 메뉴로 즐겨 찾게 되는 품목이라서 직접적인 피해가 소비자에게 돌아갔다.

이번 1년여에 걸쳐 일어난 A사의 불법행위는 식품안전을 책임지는 자치단체와 수사 당국의 허술한 식품안전정책의 단면을 그대로 보여준 사례라는 지적이 많다. 단속 부서가 위생 안전에만 신경을 쓰다가 생산, 유통, 소비에 이르는 식품안전의 전반적인 과정을 면밀히 들여다보지 못한 부실 행정이라는 지탄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불량식품 유통은 반드시 척결돼야 할 사회악이다. 식품안전 사고는 사회적 이슈와 직결된다. 먹거리 안전이 정책의 신뢰도를 확보하는 방안이 되는 이유다.

저품질 고기 부위가 '미국산 양지'로 둔갑해 납품되면서 A사가 2020년 5월부터 1년여간 편취한 부당이익은 4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진다. A사는 원산지를 속이는 것보다 식품품목표시의 거짓 표기가 용이한 점을 노려 당국의 단속망을 피해 왔던 것으로 수사 중이다.

먹거리가 국민 건강을 지키는 기본이라는 측면에서 인천시를 중심으로 관리·감독 기능을 조속히 보완해 시민의 먹거리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이제 각종 매체의 영향으로 맛과 건강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늘면서 식품안전에 대한 인식이 한층 높아졌다.

식품안전은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기본적인 욕구이다. 외식문화가 자리 잡은 환경에서 집 밖에서의 식사 행위가 단순히 일상생활의 방편으로 수용되지는 않는다. 영양과 식품의 안정성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인식하는 다양한 소비행태를 보이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식품안전 사각지대를 이용한 편법과 부당이익 등을 척결하기 위해서는 식품안전 관리체계가 강화되고 안전감시시스템이 상시 가동돼야 할 것이다. 당국은 소비자가 몰리는 생활밀착형 먹거리의 안전에 더욱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관련기사
프랜차이즈사 대표, 이번엔 배임 의혹 저품질 고기를 가맹점에 공급해 논란(인천일보 2월13일자 1면, 14일·15일자 7면 '저품질 고기 사용 유명 프랜차이즈 파장 등')에 휩싸인 국내 대형 육개장 프랜차이즈 회사 대표가 이번엔 수십억원대 배임 사건에 휘말렸다.인천연수경찰서는 지난해 말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배임 혐의로 A사 본사 대표 B씨를 검찰에 송치했다고 15일 밝혔다.B씨는 자신이 대표로 있는 또 다른 회사 C사에 A사 자금 22억원을 송금하고, A사가 C사의 60억원 차입에 지급 보증을 서게 하는 등 A사에 막대한 손해를 끼친 프랜차이즈社 '고기 속임' 지자체 무책임이 키웠다 국내 대형 육개장 프랜차이즈 회사가 장기간 저품질 고기를 양지로 속여 납품할 수 있었던 데에는 지자체의 무관심과 무책임도 한몫했다는 지적이 나온다.<인천일보 2월13일자 1면·14일자 7면 [단독] '저품질 고기 사용' 유명 프랜차이즈 파장 등'>14일 인천일보 취재 결과, 육개장 프랜차이즈 A사 본사의 식품 표시 위반 행위에 대해 그동안 인천시 차원의 단속이나 특별사법경찰관 수사는 따로 없었다.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은 축산물 제품명을 거짓으로 표시한 경우 광역·기초단체장이 시정 명령을 포함해 압류와 '저품질 고기' 납품…양심 팔아 수십억 '부당이득' 인천에 본점을 둔 국내 대형 육개장 프랜차이즈 회사가 계약 품목과 다른 품질이 낮은 고기를 가맹점에 공급해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인천일보 2월13일자 1면 '저품질 고기 사용 유명 프랜차이즈 파장'> 이런 수법으로 회사 측이 취한 부당이득금이 수십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13일 인천일보 취재 결과, 미추홀경찰서는 육개장 프랜차이즈 A사 본사가 1년여간 '박스갈이' 수법으로 40억원 이상 부당이득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박스갈이란 물품 납품 과정에서 내용물과 다른 품목이 적힌 상자로 재포장하는 것 [단독] '저품질 고기 사용' 유명 프랜차이즈 파장 인천에 본점을 두고 전국 130여개 가맹점을 운영 중인 한식 전문 프랜차이즈 A사 본사가 저품질 고기를 식자재로 사용한 정황이 포착돼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경찰도 이 같은 첩보를 입수해 본사 관계자 등을 불구속 입건한 뒤 검찰에 송치한 것으로 확인됐다.12일 인천일보 취재 결과, 육개장 전문 프랜차이즈 A사 가맹점에서 원산지 표시된 고기 품목과 다른 고기가 육개장 재료로 쓰였다는 가맹점주들 폭로가 나왔다.실제 본보가 입수한 2020년 6월 경기지역 A사 매장에 납품된 고기 상자를 보면, 고기 품목은 '미국산 양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