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을 전당대회에 끄집어 넣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 국민의힘 안철수 당대표 후보가 13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 위패봉안실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안철수(경기 성남시분당구갑) 의원은 13일 “대통령 탄핵 발언을 하면서 당을 분열의 늪으로 몰아넣고 있다”며 김기현 후보에게 사과를 촉구했다.

안 후보는 이날 제주 4·3평화공원 참배 후 기자들이 김 후보의 탄핵 발언에 대한 ‘대통령실의 침묵’에 대해 입장을 묻자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는 특히 “(김 후보가) 연대, 포용, 탕평, 이런 것들을 강조하고 것과는 배치된다”면서 “한 사람이 입에서 이렇게 모순되는 두 가지 발언을 동시에 한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국민이 오해할 수도 있는 탄핵 발언에 대해서 김 후보가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가 ‘이상민 장관 탄핵은 대통령 탄핵의 예행 연습이었다’며 이태원 참사 초반 이 장관 책임론을 제기했던 안 후보 주장을 부각하는 데 대한 질문에도 “대통령을 자꾸 이렇게 전당대회에 끄집어 넣는 것도 옳지 않다고 본다”고 답했다.

안 후보는 이어 이준석 전 대표가 바른미래당 시절 안 후보의 ‘공천 개입’을 주장하는 데 대해 “어떤 것을 말하는지 모르겠는데, 틀림없이 말씀드렸다. 당 대표가 되면 시스템 공천을 하겠다. 절대 공천에 개입하지 않겠다”며 “그것은 저도 그렇고, 대통령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