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 위조가 발각돼 지자체와 맺은 다함께돌봄센터 위수탁 계약이 해지된 인천 미추홀구 한 사회적협동조합이 이번엔 보조금을 빼돌린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게 됐다.

미추홀구는 지난달 19일 A사회적협동조합을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1일 밝혔다.

A조합은 교육 관련 공모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통장 내역을 위조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해 12월 민원을 접수한 뒤 조사에 나선 구는 보조금 통장 원본과 제출된 통장 거래 내역이 다르다는 점을 파악했다.

A조합은 400여만원을 들여 교재를 만들었다고 증빙 자료를 냈지만 실제 교재 제작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게 구 설명이다.

또 공모 사업비 수천만원이 보조금 통장을 거쳐 A조합 관계자 개인 통장으로 옮겨진 정황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보육 관련 보조 사업을 주로 하는 A조합은 최근 몇 년간 총 4개 보조 사업을 진행했으며 지급받은 예산은 3억원이 넘는다.

A조합은 지난해 서류를 조작한 사실이 발각되기도 했다. 구가 지난해 7월 공모를 거쳐 A조합과 다함께돌봄센터 위수탁 계약을 맺었는데, 공모 신청 당시 A조합이 제출한 이사회 회의 서류가 조작된 것으로 드러나 같은 해 11월 해당 계약이 취소된 바 있다.

A조합 대표는 “보조금 횡령은 전혀 없었으며 구의 소명 기간 내 자료를 제출하지 못해 구에서 수사를 의뢰한 것 같다”며 “(회의록 조작은) 미리 받아뒀던 이사들 날인이 돼 있는 서류를 첨부하게 됐는데 결과적으로 잘 몰라서 실수했던 부분”이라고 해명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