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회, 담당자 문책 無 지적
인천시 미추홀구

인천 미추홀구가 사업비 부풀리기를 하다 들통난 주민자치회를 감싸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추홀구의회는 31일 제271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구정질의를 진행했다.

정락재(민주당, 주안1·2·3·4·7·8동) 구의원은 이 자리에서 “집행부가 이 사건을 너무 안일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문제가 된 사건은 주안4동 주민자치회의 사업비 부풀리기를 말한다. 주민자치회는 지난해 10월 지역 내 골목길에 미니쉼터와 화단을 꾸미는 사업을 진행했다.

벤치와 의자, 야외 테이블 등을 설치하는 사업에 예산 1920여만원이 쓰였는데 물품들이 시중가의 2∼3배 수준으로 납품됐음이 드러났다.

지난해 11월 구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논란이 되자 구는 진상 조사에 나서 비위를 확인한 뒤 872만원을 환수 조치했다.

하지만 이 문제에 대한 구의 수사 의뢰나 담당 공무원 문책은 없었다는 게 정 구의원의 지적이다.

정 구의원은 “국민 혈세가 눈먼 쌈짓돈으로 유용될 수 있었던 사건임에도 누구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며 “이게 선례가 되면 앞으로 문제가 생겨도 처벌 없이 환수만 하면 된다는 잘못된 메시지를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이영훈 구청장은 “비교 견적서를 받지 않고 사업비도 과다 청구됐음을 파악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담당 공무원의 관리 감독 부실 및 관련자의 위법 행위 발견 시 특정감사를 벌여 대상자를 엄중 문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