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검찰 조사가 출석 약 12시간 만에 끝났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10시 42분쯤 조사를 마치고 수원지검 성남지청 본관 밖으로 나와 "답은 정해졌고 기소할 것이 명백하다"며 "결국 법정에서 진실이 가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검찰이) 제시한 여러 자료를 봐도 제가 납득할만한 근거는 없었다"며 "늦은 시간까지 기다려주신 함께해주신 많은 분께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정문 앞까지 걸어가며 자신을 기다려준 지지자들과 악수한 뒤 차량에 탑승 후 귀가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이던 시절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6∼2018년 네이버, 두산건설, 차병원 등 기업들로부터 170억여 원의 후원금을 유치하고, 이들 기업에 건축 인허가나 토지 용도 변경 등 편의를 제공했다는 내용이다.

이 대표는 2018년 당시 바른미래당 등으로부터 이 의혹으로 고발되면서 제3자 뇌물공여 혐의를 받고 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도 지자체, 이재명발 '기업 유치' 조례 정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대상으로 한 검찰의 '기업 특혜' 수사가 경기도 지방자치단체들의 고민으로 이어지고 있다. 도내 지자체들은 올해 각종 혜택을 기반으로 기업 유치에 나섰으나 이번 검찰의 수사로 자칫 시비에 휘말릴 것을 우려하는 상황이다.이에 지자체들은 법적 근거를 마련, 문제를 사전에 불식시키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11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최근 기업 유치 활동을 하는 지자체 내부에서 관련법을 검토하거나 조례를 재정비하는 등 조치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이유는 다양하지만, 지난 10일 이 대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