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쉽게 읽도록 법정 용어·상황 가공”

'추리 소설 쓰는 판사'로 눈길
2010년부터 10여편 작품 집필
네이버 동명 웹소설 엮어 출간
"강렬한 내용 매번 담기 어려워
미래 기술·추리 요소 결합 구상"
▲ 도진기 작가.  /변성원 기자 bsw906@incheonilbo.com
▲ 도진기 작가. /변성원 기자 bsw906@incheonilbo.com

“시대가 변해도 인간은 변하지 않아요. 인간의 근원을 파헤치거나 범인을 추적해가는 추리 소설 본연의 목적에 충실한 작품들을 써서 사람들에게 오래도록 읽히면 좋겠어요.”

추리 소설가 도진기 작가는 2010년 마흔세 살의 다소 늦은 나이에 데뷔작 <선택>으로 한국 추리 소설계에 등장했다. 탄탄한 완성도의 작품뿐만 아니라 그의 특별한 이력으로도 주목받았다. 바로 '추리 소설 쓰는 판사'다.

<선택>으로 2010년 한국추리작가협회 신인상 수상, 2014년 <유다의 별>로 한국추리문학대상을 받은 그는 판사 시절에만 10편이 넘는 작품들을 냈다. 인천지방법원 부장판사로 재직하던 2015년에는 <가족의 탄생>을 펴냈다.

지금은 변호사로 활동하며 추리소설 작가로서도 왕성히 집필 중인 도진기 작가가 신작 <복수 법률사무소>를 출간했다.

▲ 복수 법률사무소 1~3권, 도진기 지음, 황금가지, 1424쪽, 3만9000원
▲ 복수 법률사무소 1~3권, 도진기 지음, 황금가지, 1424쪽, 3만9000원

<복수 법률사무소>는 지난해 네이버 웹소설 플랫폼에서 연재된 작품을 3권으로 묶은 책이다. 그는 동료 작가의 권유로 웹소설에 처음 도전했고 연재 기간에 우수한 평점을 받으며 미스터리 부문 1위 자리를 지켰다.

그는 웹소설 연재를 통해 추리 소설 독자층이 넓어졌으면 하는 마음에 의욕을 갖고 뛰어들었다. 하지만, 그의 웹소설 도전기는 추리 소설의 특성상 쉽지만은 않았다고 고백한다.

“추리 소설은 한 호흡에 읽을 때 흡입력이 강하고 인물의 성격이 잘 드러나는데 웹소설에서는 날마다 나눠서 연재하고 그 속에 강렬하고 흥미로운 내용을 매번 담아내는 게 어려웠어요.”

이 책은 자살로 위장된 아버지 죽음의 복수를 위해 이름도 과거도 지운 젊은 변호사 윤해성이 글로벌 자동차기업 총수, 양다곤 회장에 맞서 치밀한 두뇌 싸움을 펼치며 복수하는 도심 법정 활극이다.

30년 가까이 법조인으로 살아온 그에게 판결문보다 법정물 소설 쓰는 일이 더욱 까다롭고 어렵다.

“법정물 소설 집필은 법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 독자들이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도록 어려운 법정 용어와 상황을 풀어헤치고 다시 가공하는 과정이에요. 어떻게 정당방위 등 쉬운 용어를 사용하면서 뒤통수를 치는 카타르시스를 만들 수 있을까 늘 고민이 많죠”

어렸을 적부터 호기심이 많고 추리 소설을 좋아했던 그는 수준 이하의 일본 추리 소설을 보고 이보다 더 좋은 작품을 쓸 수 있겠다는 자신감과 일본 추리 소설계에 대한 경쟁심에 작가 활동을 시작했다.

“일본은 추리 소설의 선진국이고 물론 좋은 작품들도 많아요. 그런데 개연성과 동기가 떨어진 채 결말을 위한 설정이 난무하며 현실성이 떨어진 작품들도 많았어요. 그래서 저는 그런 부분들을 주의하며 현실성 있는 생활 밀착형 소설을 써보고 싶었죠.”

그가 작품 활동하기 이전에는 무분별한 일본 추리 소설의 유입에도 어떠한 비판 없이 무조건 추앙하고 우리나라 소설은 경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과거와는 다르게 이제 독자들이 우리나라와 일본 추리 소설 작품에 대한 편견 없이 읽어주고 좋은 작품에 대해서는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인정해줘서 감사하죠.”

그는 한동안은 웹소설보다 전통적인 추리 소설에 집중할 계획이다. 공상과학(SF) 요소가 들어간 추리 소설 집필을 염두하고 있다.

“우리에게 다가오는 기술이 미래에 구현됐을 때 벌어지는 일들에 관심이 있어요. 그런 것들을 추리적인 요소와 결합해서 쓰려고 구상 중이에요.”

/변성원 기자 bsw906@incheonilbo.com



관련기사
[작가 인터뷰] '내게만 들리는 소리' 지연경 시인 낮도깨비 닮은 홍역이었다골 깊은 그 마을도 비겨까지 않고한 집 건너 아이들이 줄줄이 죽어 나갔다펄떡펄떡 뛰놀던 남동생 둘도 차례로거적때기에 말려 나갔다동생 둘을 잡아먹은 독한 년이라고,외할아버지 할머니의 갖은 구박과날 세운 눈빛에 온몸이 졸아 들며아기 새 다릴로 후둘 거리며하루에도 수십 번 물을 날랐다(중략)십년 후 남동생 둘을 보고서더 이상 물동이를 이지 않아도 되었다동생을, 자식을, 손주들 업어 키우며노래처럼 그 시절을 읊조리던 그녀어깨, 허리 다 무너져 대학병원에서 시술 받고자동 침대서 긴 요양 중이다- <내게만 들리는 소리> [작가 인터뷰] 양준호 인천대 경제학과 교수 “지역 내 자재 조달·투자 이뤄져야” 서울 일극화의 심화로 다른 지역과의 사회·경제적 격차는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지역 불균형 발전으로 지역경제는 점차 성장 동력을 상실하며 지방소멸 위기에 놓이게 됐다.인천대학교 경제학과 양준호(사진) 교수가 책 <시민이 주도하는 지역순환경제>를 통해 지역경제의 위기를 타파할 방법을 제시한다.“지자체들이 대기업 유치를 지역경제 활성화의 만병통치약으로 인식해 막대한 재정을 투입했지만, 지역으로 재투자되기보다 그들의 본사나 모기업으로 새어나갔어요. 이제는 지역 내에서 성장 동력을 구하는 '지역순환경제'가 해법이라고 생각 [작가 인터뷰] 조명숙 작가 “우리 고유문화 떡, 어린이도 알았으면” “떡은 할머니의 손맛이고 사랑방 할아버지의 글 읽으시는 소리이며, 어머니의 정성이자 아버지의 사랑이에요. 가족의 사랑과 온기가 가득한 따스함을 느낄 수 있죠.”조명숙 작가는 어렸을 적부터 떡과 관련한 추억이 많다. 황해도 출신의 조부모는 강화도에 정착하곤 할머니가 빚으셨던 황해도식 떡을 며느리와 딸들에게 전수했다. 잔칫날, 명절, 생일 등 중요한 날이면 항상 떡을 빚었고 어려서부터 떡을 먹고 자랐다.작가는 우리나라 고유문화인 떡 만들기가 점차 사라지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느끼고 문화를 잊지 않고 되살리기 위해 새책 <역사 속에 깃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