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탐라 해상풍력). /사진제공=인천시
▲ 해상풍력(탐라 해상풍력)./사진제공=인천시

최근 인천시가 2045년까지 탄소중립을 앞당기겠다고 선언하면서 인천 해역에서 민간주도로 추진되고 있는 해상풍력 발전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관련기사 3면<[인천 해상풍력 발전사업 현황·과제] 2045년 탄소중립 실현…해상풍력이 답이다>

인천해역은 인천항이 있어 배후항만 개발이 용이하고, 전력망을 구축하는 것이 타 지역에 비해 수월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올해 9월 기준 인천 해역 및 인근 배타적 경제수역(EEZ)에는 현재 7개 사업자가 11곳에 공유수면 점·사용허가를 받고 해상풍력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인천 해상풍력 주요 발전사업자의 전체 사업비는 현재 21조7000억원이고 발전 용량은 4.4GW에 달한다.

이처럼 대규모 투자가 진행되고 있지만, 인천의 해상풍력사업은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사업대상지 대부분이 서해 최대 꽃게 어장인 서방특정해역에 자리 잡고 있고, 주요 이해관계자들인 어업인과 섬 주민 간 의견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해상풍력발전사업 같은 재생에너지 개발에 있어 주민수용성 문제는 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지자체가 적극적인 자세로 어업인과 섬 주민, 발전사업자들의 목소리를 경청해 주민수용성 확보와 기반시설 조성, 지역 산업 연계라는 인천의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해상풍력 발전사업 현황·과제] 2045년 탄소중립 실현…해상풍력이 답이다 최근 인천시가 2045년까지 탄소중립을 앞당기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민간주도로 인천 해상에 추진되고 있는 해상풍력 사업이 탄소중립 실현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다. 올해 9월 기준 인천 해역 및 인근 배타적 경제수역(EEZ)에는 현재 7개 사업자가 11곳에 공유수면 점·사용허가를 받고 해상풍력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인천 해상풍력 주요 발전사업자의 전체 사업비는 현재 21조7000억원이고 발전 용량은 4.4GW를 넘는다.계획대로라면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인천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49%를 차지하는 영흥화력발전소(5GW)의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