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필 경기본사 사회2부 부국장.
▲ 이상필 경기본사 사회2부 부국장.

화성시 봉담읍 고시길 26번지 일대가 요즘 매우 시끄럽다. 시민들이 피켓을 들고, 확성기를 동원하며 한 남자의 퇴거를 외치고 있다. 지난 10월31일 조용하던 봉담읍의 한 원룸촌에 수원 발바리(박병화)가 이곳으로 이사와 생긴 일들이다.

박씨는 과거 수원지역에서 많은 여성을 성폭행해 15년간 교도소에서 보내고 출소, 화성시 봉담읍 고시촌. 바로 고시길 26번 일원 한 빌라 3층으로 이사를 왔다.

40대 중반 박 씨의 이사는 주변을 충격에 빠지게 했다. 이 지역은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대학교가 있다. 지난 10월 말부터 연일 박 씨의 퇴거를 요구하는 일일 집회가 열리고 있고 매일 수십에서 수백명까지 자발적으로 시민이 시위에 참석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은 침묵시위와 1인시위로 성격을 바꾸어 집회를 이어나가고 있다.

화성시도 박 씨 거주 빌라 주변에 보안등 25개를 신설했고 97개소의 보안등을 교체했다. 또 박 씨 거주지 주변 고성능 CCTV를 설치하고(32대) 24시간 감시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 안전 지킴이 운영 용역을 통해 8명(2인 1조 3교대 24시간 운영)의 인력을 투입하고 있다.

시민들은 지난달 '박병화 화성시 거주 반대 및 거주제한 규정' 마련 화성시민 서명 운동도 벌였다. 또 박 씨 퇴출 관련 '국민입법청원(국민이 국회에 특정 법률을 제정하거나 개정·폐지를 요청하는 행위)'을 시작(11월 8일∼12월 8일), 지난 5일 기준 5만명의 동의를 얻어냈다. 이제는 국회가 나설 차례다. 시민과 지자체는 박 씨로 인한 불안감을 국회와 정부에 호소하고 있다.

봉담읍 주민의 불안과 초조함, 또 강력성범죄자와 같은 지역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아우성과 절실함을 국회가 외면하지 말고 귀를 기울여야 할 때이다.

/이상필 경기본사 사회2부 부국장



관련기사
[현장에서] 글로벌 리더 배출 기대되는 남양초등학교 지난달 21일 오후 3시, 화성시 남양초등학교 정문 앞 분식집, 쌀쌀한 날씨에도 환타 콜라 등 각종 슬러시를 사 먹으려는 아이들이 줄을 서 있다. 분식집 안에도 떡볶이 김밥을 먹으려는 아이들이 시끌벅적지근한 웃음소리가 좁은 분식집을 가득 메운다. 그런데 서툰 한국말과 섞이어 외국어를 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다.자세히 보니 얼굴 생김도 좀 다르다. 또 피부·머리색·눈동자가 많이 다르다. 남양읍 구도심의 저녁은 장터 곳곳에 들어선 외국인 식료품점과 외국 음식점도 활력을 띈다. 남양읍에서 택시 운전을 하는 A씨(56)는 “공휴일과 야간에는 [현장에서] 군공항 이전 문제, 경기도 역할 크다 화성시 우정읍 매향리(평화 생태공원). 이곳은 과거 미군이 50여년간 폭격기 훈련장으로 사용했다. 미군기 폭격 연습장 '쿠니(Gooni)' 사격장이다.6·25 전쟁 이후, 이곳 매향리 '쿠니사격장'에 미군은 하루 최고 13시간 이상 폭탄을 쏟아부었다. 포탄 투하 굉음은 전쟁터 그 이상이었다.육지와 해상에서 반세기 동안 포탄이 쏟아진 것이다. 섬이 통째로 날아갔고 마을 주민들이 죽어 나갔다.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괌·항공모함에서 발진한 전폭기의 국제폭격장이었다.마을 어귀 '매향리 역사 기념박물관&# [현장에서] 매향리와 군 공항 이전 화성시 우정읍 매향리. 봄이면 매화꽃 향기로 동네가 가득했다는 곳이다. 그러나 지금은 매화나무를 찾아보기 힘들다.매향리의 옛 지명은 '고온리'다. 옛날부터 사람이 살기 참 좋고 따뜻한 마을이라는 데에서 지어진 지명이다. 미군은 이곳의 기지명을 '고온리'를 영문 표기해 쿠니(koon-ni)사격장으로 지었다.매향리는 한국 전쟁 중이던 1951년부터 2005년까지 54년 동안 주한 미군의 공군 폭격 훈련장으로 사용됐다. 만선의 기쁨을 누리던 바다와 풍요롭던 논·밭에 하루 400회 이상의 폭격훈련이 이루어졌다. [현장에서] 소각장 설치보다 중요한 주민 화합 화성시가 쓰레기소각장 신규 건설에 열을 올리고 있다. 시는 현재 봉담읍 하가등리에 그린환경센터(소각장)를 운영 중이다. 이 소각장은 오산시에서 발생하는 소각물까지 처리하고 있다. 현재 화성·오산시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는 1일 약 450t이다. 그러나 현재 화성시가 운영 중인 그린환경센터의 소각 능력은 1일 300t으로 턱없이 부족하다.소각장 신설은 당면한 과제이다. 2025년 수도권 매립지 반입 종료로 위탁처리가 어렵고, 여기에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시행에 따라 1차 소각처리 후 매립할 수 있어 소각장 증설은 꼭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