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예산안 처리 법정 기한을 사흘 남긴 29일 여야는 ‘이태원 참사’와 관련 강대 강 대치를 이어갔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의 행정안전부 이상민 장관 해임건의안 발의가 가시화되자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보이콧’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일단 발의 시기를 못 박지 않으면서, 최고조에 달할 뻔했던 여야 갈등이 잠시 소강 국면에 접어들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열고 이태원 참사 책임을 묻기 위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의 시기와 방식에 대해 재검토하기로 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재난안전 총괄 책임자 이 장관에 대해 국회 차원의 책임을 묻기로 의견일치를 봤고 책임을 묻는 형식, 방식, 시점에 대해서는 원내지도부에 위임해줬다”며 “대통령실과 여당, 국회 의사일정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며 적절하게 시점과 방식을 정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 장관의 파면 시한일을 윤석열 대통령에 직접 제시하고 해임건의안 발의 일정을 시사하는 등 강공 드라이브를 예고한 것과 달라진 기조다.

민주당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당초 계획과 달라진 몇 가지 상황이 있기 때문에 원내지도부가 판단해 결정하도록 위임한 것"이라며 "아직 해임건의안을 발의하지 않고 시사했을 뿐인데 대통령실 고위관계자가 불쾌하다는 등 거부 의지를 보이는 상황에서 예정대로 발의하는 것이 맞는가에 대한 여러 의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거기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 어느 시기에 할 지는 원내지도부의 판단에 맡기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 조치에 대해 포괄적 위임을 받은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30일 추가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해 추가 논의하기로 한 것을 두고 “아주 잘한 결정이라고 본다”며 “민주당이 어떤 결정을 하느냐에 따라 저희 대응이 달라질 수 있다”라고 유보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힘은 앞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합의한 상황에서 이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는 앞뒤가 맞지 않다며 ‘국정조사 보이콧’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당 소속 3선 이상 중진 의원들과 긴급 회의를 진행한 뒤 “민주당이 아직까지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내자고 확정적으로 결정한 건 아니다”라며 “만약 (민주당이) 해임건의안을 낸다면 그건 합의 파기”라고 말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