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신섭 경기본사 사회2부 부국장.<br>
▲ 김신섭 경기본사 사회2부 부국장.

매년 연말이면 공직사회는 '퇴직(退職)'이라는 단어를 화두로 설왕설래하는 분위기가 연출된다.

퇴직에는 일반 퇴직도 있지만 몇십년간 재직하고 떠나는 '정년퇴직'이 가장 큰 의미를 갖는다. 공직 퇴직은 보통 만 60세(61세)에 그만두는 '정년퇴직'과 정년 1년을 남기고 퇴직하는 '명예퇴직'으로 구분한다. 공직은 퇴직 이후 준비를 위해 정년퇴직자는 1년간의 '공로연수'를, 명퇴자에게는 '특별휴가제'를 운용하고 있다.

시흥시도 지난해 10월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를 개정해 '특별휴가제'를 도입했다. 조례에 따르면 “명퇴자는 퇴직예정일 전 60일 되는 날부터 퇴직예정 전날까지 휴가를 받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해당 규정에 대해 시흥시 지역사회 일각에서 '과도한 특혜'라는 지적이다.

명퇴는 순전히 본인의 선택이고 수당도 지급한다는 점에서 이중 혜택일 뿐만 아니라 수혜 공직자 다수가 5급 이상 고위직이어서 행정 공백을 불러오는 부작용도 적지 않다는 것이다. 이렇듯 논란의 대상이 된 특별휴가제는 경기도 본청과 31개 시·군 중 도청과 수원시 등 11개 자치단체는 아예 시행하지 않고 있다.

시흥시 등 21개 기초자치단체는 복무 조례를 제정해 적용하고 있다.

특별휴가를 많게는 90일(3개월 연속)간 주는 시·군이 있는 반면에 비교적 짧은 기간인 15일 또는 20일을 쓰되, 분할이나 5급 이상만 해당하는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는 시·군도 있다. 보통 30년의 공복(公僕)이라는 굴레(?)를 벗고 순수 민간인이 되는 데는 많은 시간이 지나야 가능하다. 필요하다면 해당하는 모든 공직자가 당당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타당한 근거를 마련해 관련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

/김신섭 경기본사 사회2부 부국장



관련기사
[현장에서] '시책 일몰제(日沒制)' 적극 운용해야 '일몰제(日沒制)' 운용 취지다.시흥시가 최근 일몰 심의위원회를 열어 이동복지 빨래방 사업 등 네 건의 시 사업을 폐지하기로 했다.이유는 대부분 행정환경 등의 변화로 기능·효과가 쇠퇴해 더는 사업 지속이 어렵다는 설명이다.일몰제는 지난 2012년 도입됐다.여건이 달라져 법률이나 규제가 필요 없게 된 이후에도 관련 법규가 좀처럼 없어지지 않는 폐단을 없애기 위해서다.일몰제는 현재 여러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일몰제 전국적으로 알리게 된 사업은 부동산 재개발 사업인 뉴타운 사업이다.물론, 시흥시도 신천동 일원의 뉴타운 사업 [현장에서] 시흥시 재정 운용 투명하게 설명해야 6·1 지방선거가 보름 동안의 공식 선거운동을 거쳐 최종 당선자가 가려진 가운데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선거기간 동안 각 후보 간 다양한 공약을 앞세워 네거티브와 포지티브가 뒤엉켜 치열한 공방전을 펼쳤다.시흥시도 예외는 아니다.이런 가운데 시흥시 지역 정가에서 선거기간 동안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접전을 치르며 불거진, 시민들은 다소 생소한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다름 아닌 '지방재정 운용' 사안이다.국민의힘 장재철 후보가 제기한 '시흥시 방만한 재정 운영 문제'로 '재정운용 낙제'라고 강 [현장에서] 시흥시의회, 신협선거 투표장소 대관 '관여' 논란 자초 옛 속담에 '오얏나무 밑에서 갓끈을 고쳐 매지 마라'라는 말이 있다.최근 시흥시의회가 지역의 특정 신협의 이사장 선거 투표장소 대관에 '관여'해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문제의 신협 측이 오는 19일 있을 (신협)이사장 선출을 위한 선거 투표장소로 시흥 배곧 서울대캠퍼스 교육협력관을 빌리는 과정에서 시흥시의회는 의장의 지시를 받고 서울대 측에 '대관 협조문'을 공식적으로 발송한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이는 신협 측이 부담해야 할 700만원 상당의 대관료를 할인받도록 도와주려는 의도도 있지 않 [현장에서] “시흥 지속협 정상화, 시민의 집단 지성 필요” “미래 담론을 논의하고 추진하는 것을 지속 가능한 발전협의회(이하 지속협)가 주도하고 있는데, 시흥시 지속협은 미래 어젠다를 주도하고 있는가?”지난해 12월1일 제283회 시흥시의회 제2차정례회에서 2021년도 본예산 심의과정에서 한 시의원이 지속협의 역할을 지적한 내용이다. 그러면서 당시 시흥시의회는 2년 연속 지속협 예산 전액을 삭감했다. 시흥시 지속협은 사실상 강제로 '해체'되는 파국을 맞았다.인천일보는 당시 '위협받고 있는 시흥시 거버넌스'라는 칼럼을 통해 “시민사회와 시, 지역 정치권, 시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