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이 흘러가면서 새로운 약속의 시대가 왔다.
그 새로운 시대는 원칙이 통하는 사회, 한치의 부끄러움이 없는 사회, 그리고 시민과의 약속이 지켜지는 사회, 시민 삶의 품격을 높이는 사회. 이러한 모든 약속이 진정으로 실행 되기를 바라는 시민의 진정한 뜻이 이루어 지기를 바란다.
 그동안 몇 개월이 지나갔지만 그때는 정말 크고 어려운 약속을 무조건 당선되기 위한 하나의 무기로 앞뒤 구별없이 약속을 했다. 시정개혁 우선, 시민 삶의 질 개선, 시민의 대변자, 정말 이러한 대안이 뜻이 있는 대안 이였을까? 또한 교통 문제, 지역경제 문제, 도시 환경, 금융, 레저, 삶의 도시 건설 등 수많은 과제가 미래 지향적으로 진실된 약속이 4년간의 임기에 꼭 해결 될 수 있을까?
 그러한 의심속에 그 약속이 사실과는 너무나 차이가 나는 점이 하나 둘씩 확인되면서 시민 약속 공약(公約)은 당선전과 당선후 다시금 자체 분석하면서 미래 발전 전략을 위한 태스크 포스팀을 만들어 출발을 하였다니 결과는 올 11월 경까지 두고 보아야 하겠다.
 문제는 시장의 公約이 자체 분석 결과 실현 가능성이 없는 公約이 58%나 되었다는 것은 신문지상을 통하여 알려진 사실이다. 그중에서도 선거당시 약속한 내용중 시민 삶의 질 개선 방향으로 사회복지관 신설과 복지예산 문제가 우선 폐기될 공약이라면 이 모든 거짓된 약속에 선량한 시민은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이렇게 될 것이였다면 비 현실적인 것을 정리하는 것 까지 좋으나 구집이 100개 공약이 아니고 진정한 삶의 질 개선책이라면 50개 공약이라도 어떨지….
 이제는 가시적이고 겉만 거창한 청사진과 개발 방향을 잃고 추상적인 약속만 하지 않았으면 한다. 그런데 언제인가 前 시장도 삶의 질 개선이 역시 우선 순위라면서 시행하겠다고 약속(인천시의회 시정질문답변)한 삶의 질 개선책이 시장이 바뀌였다고 2002년 연속 사업계획이 수정되고 마는 것인지 인천시는 한 개인 시장(市長)의 약속이 아닌 인천 전체 공직자의 약속이 새로운 시장으로 인하여 시행 약속이 버려진다면 인천시는 진정한 시민의 삶의 질 개선에 역행 한다는 사실 정도는 알고 있지 않을까?
 한마디로 현실성과 실효성이 없는 일을 임시 방패막으로 인천시 의회에서 약속을 했다는 말인가? 이제 이러한 일도 한두번이 아니고 계속 이렇게 된다면 이것 또한 고쳐져야 할 문제가 아닌가 질문하고 싶다.
 99년에 부패방지법 시행후 이제는 공무원의 10대 행동강령과 준수사항이 기관별로 다시 재 정리 하는 현 시점과 주민감사 청구제까지 시민의 알고 찾고자 하는 권리가 시행되고 있는 현시점에 강자인 공직자가 법과 상례를 들어가면서 약자인 시민을 부정하고 인정치 않는 결과가 행정 서비스 평가에서 56.8%가 불만을 표시하였으며 시민의견이 반영되는 정도가 42.6%라면 충분히 짐작하고도 남는다.
 이제는 지역행정을 바로 세우고 건전한 지방자치의 소금이 되고져 하는 단체장은 시민편에 서서 인천시의 약속이 하나의 공염불이 아닌 시민과 공직자의 신뢰 회복의 양식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