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가로청소 허가제 폐지' 요구
21일 오전 7시 총파업 돌입 예고
▲ 김포지역 가로청소 용역업체 노조가 김포시청 앞에서 '가로청소 허가제 폐지'와 부당노동행위 근절을 요구하는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있다./권용국 기자
▲ 김포지역 가로청소 용역업체 노조가 김포시청 앞에서 '가로청소 허가제 폐지'와 부당노동행위 근절을 요구하는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있다./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

김포시 도시지역 가로청소 용역업체 노동조합이 쪼개기 근로계약 개선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했다.

한국노총 금속노련 부천지역 노조 미래환경지회와 부천김포지역지부 조은환경노동조합은 14일 김포시청 앞에서 '가로청소 허가제 폐지'를 요구하는 김포지역 가로청소 노동조합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오는 21일 오전 7시부터 총파업에 돌입기로 했다.

이들은 김포시가 2021년 가로청소 용역을 공개경쟁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면 단위 가로환경미화원들이 공무직으로 유지됐지만, 허가업체 두 곳의 소속 근로자들은 쪼개기 근로계약과 하계휴가 축소 등의 열악한 근무환경에서 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주유 수당을 떼어내 기본급을 책정하고, 각종 수당을 구분해 성과급 총액을 줄어들게 하는 등의 합리적이지 못한 임금체계 등의 부당노동행위가 자행되는데도 이를 관리 감독해야 할 김포시가 손을 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쪼개기 계약 중단과 고용불안 해소, 단결권과 단체교섭권을 저해하는 부당노동행위 근절, 합리적 임금체계 개선, 이들 민간위탁업체 계약 해지를 김포시에 요구했다.

조은환경 소속 노동자들은 지난 6월부터 4차례 사측과 단체교섭을 시작했지만 의견 조율에 실패하면서 7월 단체교섭권 결렬을 선언하고 쟁의 발생을 통보했다.

이어 지방노동위원회에 신청한 쟁의조정이 중지되면서 9월 조합원 총회를 열어 쟁의 찬반투표를 통해 총파업을 결의했다.

이승태 조은환경노동조합위원장은 “연간 13억원~18억원의 시민 혈세가 청소용역 대행료로 특정 가족 관계에 몰아주는 특혜도 모자라 공개채용 절차 없이 친인척까지 채용되고 있다”며 이 업체의 퇴출을 촉구했다.

앞서 시는 지난 2020년 8월과 11월 F환경 등 2개 업체를 음식물 및 대형폐기물 처리 신규업체로, 조은환경 등 2개 업체를 가로청소업체로 선정했다.

그러나 F와 조은환경업체 대표가 부녀지간인 데다 또 다른 쓰레기 수거 업체인 C사와 가로청소 업체 D사도 가족 관계로 얽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을 빚은 바 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