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간 부산에서 열리는 ‘2022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에 참가해 원도심, 산업, 지방분권을 주제로 인천 전시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엑스포는 그 동안 ‘균형발전박람회’와 ‘지방자치박람회’로 이원화 개최됐던 것을 ‘지방시대 엑스포’로 통합되어 운영된다.

인천시는 엑스포에서 전시관을 운영하는데, 전시관은 시의 3대 핵심가치인 균형, 창조, 소통을 바탕으로 인천의 미래상을 알리기 위해 ▲원도심 프로젝트인 제물포 르네상스에서의 내항재개발 비전 ▲인천경제자유구역의 미래성장동력인 전략산업에 대한 성과 및 추진계획 ▲지방행정체제 개편 및 시정 홍보에 대한 정책자료 등을 사진과 영상으로 연출한다.

전시관의 메인 간판인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제물포 르네상스’는 원도심 혁신을 통한 인천시의 균형발전 의지를 보여준다. 더불어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을 중심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도시로 성장 중인 인천의 모습과 미래 행정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 중인 지방행정체제 개편안 등을 전시해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시의 역점 정책을 관람객들에게 보여 줄 예정이다.

전시관을 찾는 관람객들에게는 인천의 3종 물범 캐릭터인 버미, 꼬미, 애이니를 인형뽑기 형태로 이벤트를 실시하고, 인천의 관광 안내 책자 및 지도 등을 담을 수 있도록 인천의 캐릭터가 새겨진 에코백을 기념품으로 제공해 참여 유도와 흥미 유발로 인천을 홍보할 예정이다.

천준호 시 기획조정실장은 “우리 시는 제물포를 필두로 원도심을 문화와 관광, 산업이 융합되는 공간으로 혁신하고, 미래성장동력을 중심으로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도시로 발전 중”이라며 “이번 엑스포에서 우리 시의 균형발전 전략과 지방자치 혁신 사례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