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 조감도. /자료제공=인천시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 조감도. /자료제공=인천시

청라국제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에 초미세먼지 대응 공조시스템의 성능을 시험하고 평가하는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이 18일 개원했다.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은 건축물의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공조설비의 시험인증을 지원하기 위해 인천시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가 설립한 연구기관이다.

그동안 국내에 설립된 시험기관은 소형 제품을 시험할 수 있는 설비 위주로 구축돼 중대형·최신 제품의 시험에 제약이 있었으나, 이번 연구원 설립으로 공항, 지하철, 전시장과 같은 중대형 건물에 설치하는 대형 공조설비와 최근 도입이 활발한 외기전담공조시스템(DOAS)의 시험이 가능할 수 있게 됐다.

이날 개원식에서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와 미국냉동공조협회(AHRI)는 시험연구원을 ‘AHRI 인증 한국시험소’로 지정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AHRI 인증은 전 세계에서 인정되는 사실상 표준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그간 해외에서 진행한 인증 절차를 국내에서 진행할 수 있어 업계 부담을 줄이고 수출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AHRI 인증은 유럽냉동공조산업협회(EUROVENT) 역내 강제 인증과 함께 대부분 국가에서 인정되며, 반도체·이차전지 공장 클린룸 설비, 원전 등 발전소용 설비 등에 필수로 받아야 한다.

이번 인증 협약 체결로 공기청정 및 공조기기의 성능·인증체계 집적으로 국내 시험규격은 물론 미국 AHRI, 유럽 EUROVENT 등과 협력으로 국제 공인성 확보 및 글로벌 상호 인증 활성화를 통해 국내 공기조화기기 관련 기업의 내수 및 수출 증대 효과도 예상된다.

한편, 이날 시험연구원 개소식에는 인천시 이행숙 부시장, 산업부 장영진 제1차관,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 강성희 회장, 미국냉동공조협회(AHRI) 스티브 유렉(Steven Yurek) 회장 등 정부, 지자체, 해외유관기관, 협회사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행숙 인천시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은 개원식에서 “인천은 새롭게 출발하는 한국공기관학시험연구원의 안정적인 정착과 운영을 위해 긴밀한 협조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