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호 인천시 연수구청장.
▲이재호 인천연수구청장.

송도유원지의 시작은 수인선 개통 직전인 1937년 7월 풀장과 아동유희장 일부를 개방하면서부터다. 이듬해 5만평 규모의 위락시설이 들어섰고 광복 후 유원지는 폐쇄됐지만 한국전쟁 기간 영국군 휴양지로 사용되기도 했다. 지난 1957년 인천으로 반환되어 다시 문을 열었고 이때부터 20여년 호황기를 누렸다. 여름이면 수도권에서 하루 5만명의 휴양객이 모여들었다. 1996년에는 국민관광지로 지정될 만큼 인기를 얻었지만 지난 2011년 적자로 추억 속으로 사라졌다. 안타깝게도 지금은 그 자리에 중고차 수출단지가 자리잡고 있다. 유원지 폐쇄 이후 관광단지 개발사업이 무산되자 중고차 수출업체들의 수출단지로 이용돼 왔다. 500여개 중고차 수출업체가 운영 중으로 연간 40만대 가량의 중고차가 인천항을 통해 리비아, 요르단 등지로 수출된다.

중고차 수출업체들이 무단으로 컨테이너를 설치해 사무실로 사용하면서 문제가 됐다. 완성차로 수출되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완성 중고차 수입을 금지해 절단 후 컨테이너에 상차하거나 부속품을 떼어 내는 작업을 진행한다. 불법건축물뿐 아니라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와 소음 등 각종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불법 컨테이너 등으로 구와 갈등을 빚으면서 소송전까지 이어졌다. 여기에 코로나19 비상 땐 외국 바이어 일부가 확진 후 동선 파악이 안되는 등 방역 사각지대로 눈총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인천항 물동량으로 보면 중고차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무시할수 없다. 국내 수출량의 80% 이상이 인천내항을 통해 수출된다. 자동차 산업계는 부품·정비산업 등 중고차 수출에 따라오는 보조 산업 측면도 무시할수 없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차량이 아닌 고철로 수출된다는 점에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제도개선이 시급하다.

중고차 산업을 굴뚝 없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키우고, 장기적으로 인천의 중요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합법적' 중고차 수출단지가 시급하다.

인천항만공사 주도로 인천남항 인근 역무선 및 석탄부두에 조성하려던 스마트 오토밸리는 우선협상대상자가 손을 들고 나가면서 사업성에 치명적인 결함이 있음이 증명됐다. 이제는 하루빨리 중고차 수출단지 이전 대체부지를 확정하고 합법적인 수출단지 조성에도 인천시를 비롯한 항만업계, 산업계 등이 필사적으로 나서야할 때다. 실제로 연수구 옥련동 주민 6만여명은 그동안 잘못된 도시계획으로 도서관, 문화·체육시설도 갖추지 못한 채 30여년 간 고통을 받아왔다. 구민과 시민뿐 아니라 어린시절 아련한 추억을 간직한 모든 세대들 역시 송도유원지에 중고차만 가득 들어찬 안타까운 현실을 눈 앞에서 감내해야만 했다.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이유다.

송도유원지 일대 209만5303㎡은 지난 1970년 유원지 시설로 지정됐다. 이중 개발이 안 된 156만6532㎡가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일몰제 시행에 의해 2020년 7월1일자로 유원지가 해제됐다. 연수구는 난개발을 막기 위해 2023년 6월30일까지 송도유원지를 포함한 일원을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한 상태다. 그리고 송도유원지 주변 '공공행정·문화복합시설' 건립을 위한 용역을 시작했다. 내년 6월 용역 준공 이후 이르면 내년 하반기에 공공행정·문화복합시설 건립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인천시도 지난 2월 송도유원지 주변을 공공행정 업무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용역을 토대로 공공시설 종류와 입주 위치 등 구체적인 공공행정·문화복합시설 설계에 들어가야 하는 만큼 인천시와 관계기관, 항만업계 등 경제계도 서둘러 소통의 자리를 만드는 일이 시급해 보인다.

/이재호 인천연수구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