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 중심 정비로 도로폭 축소
인근 지역까지 교통체증에 민원
▲인천시청 앞 미래로.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청 앞 미래로.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교통 정온화'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시청 정문 앞 도로(미래로) 정비 사업으로 도로 폭이 축소되고 주차 공간이 협소해진 것과 관련해 주변 소상공인들의 민원이 제기되자 개선 방안을 찾기로 했다.

인천시는 지난 23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시 시정 혁신준비단 제10차 전체회의를 열고 미래로 교통 정온화 사업의 추진현황과 문제점 및 대응방안 등을 논의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교통 정온화(Traffic Calming) 사업이란, 보행자 안전 향상과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보행로, 자전거도 등 보행자 중심의 시설을 확산하려고 국토교통부가 2019년 2월에 제정한 '교통 정온화 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따라 시행하는 것이다. 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시청 정문 앞 미래로(길이 450m, 폭 50m) 교통 정온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단계 토목공사는 지난해 10월에 시작돼 올해 8월에 완료됐고, 2단계 경관 개선사업은 10월 말 완료할 예정으로 총 사업비는 37억원이다. 1·2단계 사업을 통해 보도를 기존 8m에서 15~20m로 확장하고, 차도는 반대로 기존 6차로에서 2~4차로로 축소해 보행자 중심의 도로를 건설한다.

그러나 차도가 기존 왕복 6차로에서 2차로로 축소됨에 따라 차량 주행속도가 감소하고 차량정체가 심해져 논란이 일었다. 특히 공사 기간 중 출퇴근 시간과 공휴일 미래로에 차량정체가 집중되면서 인근 지역까지 극심한 교통체증이 발생하기도 했다. 또한 주변 소상공인들의 조업 주차 공간이 마련되지 않아 민원이 제기되기도 했다.

자전거 이용자 수 대비 자전거도로 폭이 과다하게 설치됐다는 지적도 있다. 늘어난 자전거도로 폭 만큼 상대적으로 차도와 보도 폭이 지나치게 축소된 것은 아니냐는 의견도 있었다.

이에 대해 시 도로과는 시민들과 주변 상인 등 도로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지속해서 모니터링을 해 필요하면 개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류권홍 시 시정혁신준비단장은 “소관부서에서는 실현 가능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시행해 더는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