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공공의료 강화 등 토론회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 본관 전경.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 본관 전경.

인천대가 추진하는 공공의대 설립과 관련해 범시민기구를 구성하자는 의견이 나오면서 앞으로 관련 추진 과정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인천대는 21일 인천 연수구 인천대 송도캠퍼스 교수회관에서 '인천시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인천대가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한 지 1년여가 된 가운데 그간 추진 과정을 점검하고, 추진 방향 및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발제에 나선 전문가들은 인천대 공공의대 유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해 강조했다.

박준태 인천대 생명과학부 교수는 “인천은 지리적 특성상 해외 유입 감염병 위험에 가장 크게 노출됐지만 공공의료기관과 공공병상 수 비율이 전국 평균보다 낮다”며 “기후변화 감염병 매개체 감시센터를 유치하는 등 대학이 감염병 분야에서 괄목한 성장을 보이는 만큼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날 토론회에선 인천시민이 참여하는 범시민기구를 구성해 공공의대 유치의 구심점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다루는 범시민기구를 구성하고, 앞으로 이 기구를 동력으로 삼아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공공의대 설립이 필요하다는 지역사회 공감대 형성과 논리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연구가 선행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인천대는 국가적 재난에 대응하고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서명 운동을 통해 14만4000여명의 지지를 얻어냈지만 작년 9월 인천대에 의과대학을 설치하는 내용의 '국립대학법인 인천대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이 1년 가까이 국회에 계류돼 답보 상태에 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