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주용 경기본사 사회2부 부국장.<br>
▲ 김주용 경기본사 사회2부 부국장.

수도권 3기 신도시로 개발되는 부천시 대장지구와 서울 홍대입구를 연결하는 광역철도 '대장~홍대선' 건설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대장~홍대 광역철도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제3자 제안공고'를 내고 내년 1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대장~홍대 광역철도 사업은 현대건설이 지난 2020년 말 제안한 사업으로 대장신도시부터 부천시~서울 양천구~서울 강서구~고양시~서울 마포구~홍대입구 총 연장 18㎞ 구간에 건설된다.

대장~홍대선이 개통되면 대장신도시와 홍대입구역을 20분이면 오갈 수 있어 수도권 서남부 도로교통 체증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대장~홍대선은 GTX-B, GTX-D, 대곡∼소사선 등과 함께 조용익 부천시장의 핵심공약 중 하나인 '사통팔달~부천 지하철시대의 완성'을 완결하는 사업이다. 이제 대장~홍대선 건설이 확정된 만큼 조 시장은 물론 광역의원과 시의원 당선자들이 공동 공약으로 내세운 '오정역' 추가 신설이 당면 과제로 남았다. 해당 노선에는 최소 11개 역이 들어설 전망인데 오정역은 부천시 구간 중 대장과 대곡소사선 원종역 사이에 신설하는 것이다.

그러나 역을 추가 신설하는 데는 경제성 평가와 건설비용 부담 등 난관이 많다. 낙관할 순 없지만 민간투자사업이어서 더 어려울 수도 있고 시와 사업자간 '딜'을 통해 쉽게 진행될 수도 있다. 지방선거 당시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가 조용익 후보와의 공동 공약 선포를 통해 부천시의 공약이 경기도의 공약이라고 확약한 바 있어 경기도의 지원도 기대를 높이는 부분이다.

대장~홍대선 오정역 신설은 낙후된 부천 북부권역의 균형발전에 필수적인 교통 SOC이다. 시의 행정력과 정치권의 의지, 지역주민들의 열망이 함심해 이뤄내야 할 과업이다.

/김주용 경기본사 사회2부 부국장



관련기사
[현장에서] 갈길 먼 부천시 행정개편 민선 8기 부천시의 핵심공약인 '구청 복원과 일반동 전환' 사업이 녹록지 않다. 시는 2015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구를 폐지하고 책임 읍면동제를 도입한데 이어 2019년 36개 동을 10개 광역동으로 통합, 운영하고 있다.하지만 원거리 이동 불편과 신종 행정체제의 서비스 불만 등 광역동에 대한 부정적인 민심은 예상보다 훨씬 컸다. 지방선거에서 광역동 폐지를 공약한 조용익 시장은 당선되자마자 광역동 폐지작업에 일사천리로 나서 2024년 1월부터 일반동 전환 시행 의지를 밝혔다. 부천시의회 역시 광역동 폐지 승인을 촉구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