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정시 외 학사편입 전형 매년 200~300명 인서울 수도권 4년제 합격자 배출

9월 17일(토) 2023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 마감을 앞두고 고3 수험생을 포함한 N수생 모두 합리적인 수시 지원을 하기 위해 하루하루 고군분투 중에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내신과 수시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이하 중·하위권 학생들은 인서울 및 수도권 4년제 진학을 위해 다양한 전형들을 분석하며 전략을 펼치고 있지만, 수능최저등급 조건, 높은 경쟁률 및 합격 컷트라인으로 인해 수시 6개 지원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한 입시전문가는 “중·하위권 등급 학생들의 경우, 지원하는 대학의 비전보다는 등급에 맞추거나 통학거리가 가까운 학교를 선호하여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며, “섣부른 지원으로 원치 않은 대학에 수시 합격해버리는 경우 ‘수시 납치’를 겪거나 입학 후 적성 미일치로 중도 자퇴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수시 지원에 있어 신중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 전했다.

그로 인해 수시 6회와 중복지원이 가능하고, 100% 면접선발 전형으로 내신 및 수능성적을 반영하지 않는 동국대학교 듀이카(구. 전산원)에 대한 수험생 및 학부모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동국대 듀이카는 학사편입 전형을 통해 SKY 등 최상위권 대학을 포함해 매년 200~300명, 누적 3,835명을 인서울 및 수도권 4년제 명문 대학으로 합격시켰으며, 매년 합격자 명단을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대·내외적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입학 시 학생증이 발급되어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 및 학생식당, 세미나실, 동아리 가입 등 본교생과 동일한 권한으로 각종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전공별 개강총회, MT, 동국대학교 축제 등 주요 행사도 같이 참여할 수 있어 캠퍼스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

동국대 듀이카 입학처 관계자는 “수시 원서접수 기간 중 고3 및 N수생으로부터 학사편입 지원자격 및 인서울 진학률에 대한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며, “4년제 대졸(예정)자만 지원할 수 있는 학사편입은 상위권 학생들이 배제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전형이기 때문에 재수나 일반편입에 비해 상대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듀이카에서 편입 영어교육을 무료로 진행하기 때문에 별도 학원을 등록하지 않고도 충분히 인서울 4년제 합격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다.”고 전했다.

동국대 듀이카에서는 학점으로 인정되는 국가공인 자격증 무료 특강과 지도교수 1:1 컨설팅, 합격자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갖추어져 있다. 또한 성적장학을 포함해 전공 · 학급대표 장학, 근로장학, 홍보대사 장학, 기초수급자(가사) 장학, 형제자매(복지) 장학 등 면학 분위기 조성을 위한 다양한 장학제도가 운영되고 있다.

동국대 듀이카 주간과정으로는 컴퓨터공학 전공(컴퓨터공학, 인공지능AI), 멀티미디어학 전공(멀티미디어, 시각디자인), 경영학 전공(경영, 글로벌경영), 건강관리학 전공(스포츠재활, 스포츠건강관리), 광고학 전공(광고홍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심리학 전공(상담심리), 사회복지학 전공(사회복지, 공무원사회복지), 행정학 전공(경찰행정, 공무원행정), 영화학 전공(영화영상제작, 연기)이 있으며, 특성화고 졸업 후 취업하는 학생들을 위한 주말과정으로는 컴퓨터공학 전공, 경영학 전공, 건강관리학 전공, 심리학전공, 행정학 전공이 있다.

현재 고3 수험생, N수생, 검정고시 합격자,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2023학년도 1학기(2023. 3월입학) 신입생을 모집 중에 있으며, 입학원서 접수는 동국대 듀이카 입학홈페이지, 유웨이어플라이 및 진학어플라이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이 가능하다.

/김도현 기자 digit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