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교육 트렌드 변화 수용…세상 밝힐 주인공 키운다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 학교
세부전공·타 학과 융합형 수업
연합 캠퍼스형 공동 교육 실시
1인 1학기 1자격증 취득 유도
▲ 평택 청담고등학교 전경사진./사진제공=청담고등학교
▲ 청담고등학교 비즈쿨 동아리 활동 사진.
▲ 청담고등학교 비즈쿨 동아리 활동 사진./사진제공=청담고등학교

평택 청담고등학교는 직업 교육 트렌드의 변화와 학생 진로 방향의 선호도를 끊임없이 파악해 변화를 꾀하고 있는 학교다. 교육부의 특성화 교육 원칙에 맞는 학과별 맞춤형 교육은 물론, 학생 수요를 반영한 학과 개편과 교육부 공모사업 참여로 교과 수업 외 다양한 교육활동을 접할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학교로 지정되며 학과 내 세부전공코스와 타 학과 융합형 수업, 연합 캠퍼스형 공동교육을 실시해 학생들의 다양한 선택권 보장에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운영모형에 따라 학생들은 학과와 상관없이 창업일반, 리더십,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 영상 그래픽 등의 수업을 선택해 배울 수 있고, '교실온닷' 플랫폼을 활용해 인근 학교들과 관광중국어, 제품3D모델링, 모바일프로그래밍, 교육학, 패션디자인 기초, 보건간호, 반려동물관리, 문예창작입문 등의 수업을 교차 수강할 수 있다.

청담고는 실무능력을 갖춘 직업인 양성을 위한 다양한 기회들도 제공한다.

먼저 소방 안전과(위험물기능사)에서는 과정 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금융경영과 3학년 대상으로는 경기도형 도제학교 운영을 통해 현장훈련(OJT), 현장 외 훈련(OFF-JT) 과정 연계를 통해 졸업 후에도 일과 학습이 병행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여기에 진로강화주간 운영을 통해 진로에 대한 선택 범위를 확장하고, 더 나아가 진로를 결정하며 자신의 꿈을 표현함에 있어 자신감을 가질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1주 동안 학생들은 수업 대신 진로캠프, 학과별 진로 특색 프로그램, 학점제 알리미 행사, 다양한 적성검사, 학과 교류의 날, 진로 한마당, 직업 멘토링, 진로설계 등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통해 학생의 진로를 발견하고 발전시켜 본인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직업을 생각해 보고 적절한 과목을 선택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청담고는 1인 1학기 1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자격증 111'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동시에, 우수한 신입생 유치를 위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특성화학과 체험 행사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헌로 교장은 “원활한 교육활동을 위한 학교 공간 조성을 위해 유관 기관들과 업무 협약을 맺고 꾸준히 학교 모습을 변화시키는 등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고교 시절부터 단체 생활에 쉽게 적응하고 자기 관리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전문 사감 선생님이 있는 부사관 및 기숙사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

 


 

[인터뷰] 이헌로 청담고등학교 교장

“꿈 실현하는 행복한 학교 문화 정착 노력”

▲ 이헌로 청담고등학교 교장./사진제공=청담고등학교

평택시 팽성읍에 위치한 청담고는 1975년 개교한 사립 특성화 고등학교로, 대한민국 조계종 초대 총무원장을 역임한 청담 대종사의 교시로 설립한 학교다.

청담고는 1999년 네트워크디자인과를 시작으로 시대 변화와 직업 트렌드에 맞게 지속해서 학과 개편을 추진해 왔으며, 현재는 금융경영과, 소방안전과, 부사관과, 스포츠레저과, 게임디자인과, 영상콘텐츠과 등 6개의 학과, 27개 학급을 편성해 운영 중인 특성화고등학교다.

청담고는 교훈인 '자비·정진·지혜'를 바탕으로 'BTS(Beyond New Norm, Towards Nomad Students) 기반 슬기로운 미래직업 인재 육성'이라는 교육 비전을 설정해 인성 인재, 직업 인재, 미래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헌로 교장은 “가고 싶은 학교, 머물고 싶은 학교, 실력을 키우는 학교, 꿈을 실현하는 행복한 학교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학생 자치회 활동 강화, 정기적인 학교 대토론회 개최를 통해 교육 공동체의 여론을 수렴하고 민주적인 방식으로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장은 4차 산업을 선도하고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과 동시에 바른 생각과 건강한 몸가짐을 갖춘 준비된 예비 사회인을 육성하고 싶다고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올해 상반기 '황금사자기 전국고교야구대회' 준우승 성과를 이룬 야구부와 학교 밖 스포츠클럽인 청담 FC 축구부 등은 청담의 손꼽는 자랑거리다.

이 교장은 “목표가 확실한 직업 인재 육성을 위해 경기도형 도제 학교가 운영되고, 교육부 직업계고 채용 연계형 직무교육 과정과 취업 선도 특성화고로 선정되는 등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직업 인재 양성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특히 디지털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선진화된 정보 실습실, 애플 iMac 컴퓨터실 등을 마련하고 전문화된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운영하는 다채로운 교육과정은 교육 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해 학교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청담고의 발전을 위한 교육 공동체의 적극적인 제안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청담고 6개 학과 소개

체험 중심 특색 교육활동 눈길

▲ (맨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금융경영과, 소방안전과, 스포츠레저과, 부사관과, 게임디자인과, 영상콘텐츠과./사진제공=청담고등학교
▲ (맨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금융경영과, 소방안전과, 스포츠레저과, 부사관과, 게임디자인과, 영상콘텐츠과./사진제공=청담고등학교

청담고에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6개 학과가 운영되며, 학과별로 다양한 특색 교육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먼저 금융경영과는 모의주식투자활동을 통해 기업의 재무상태, 현금 흐름을 파악해 경제 흐름을 읽는 능력을 기르고 있다. 미래 예비 금융인으로서의 자질을 기르고, 사회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경제, 금융 지식을 지도하고 있다.

또, 금융 분야에서 현재 활동 하고 있는 외부 인사들을 초빙해 금융교육 특강을 진행하고 현장감 있는 실제 금융 지식과 경제 동향을 파악해 성공적인 사회생활,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있다.

소방안전과는 전공 관련 전문 역량(재난 대응 능력, 응급 처치 능력 등) 향상을 위한 전공 체험활동 프로그램과 소방안전관련 진로 정보 및 교육과정 소개를 위한 학과 체험을 하고 있다. 학과 단합심 향상 및 단체 생활 적응을 위한 수련 활동과 더불어 수상 구조 역량 향상 및 스킨 스쿠버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활동도 진행된다.

스포츠레저과는 학과 수업을 통해 이론을 배우는 것은 물론, 직접 웨이크 보드, 스킨 스쿠버, 다양한 레포츠 체험을 진행해 학생들의 흥미 적성 분야를 탐색하고 미래 스포츠 전문인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부사관과는 1박 2일 야영 및 행군 체험활동을 통해 예비 부사관으로서 갖춰야 할 자질과 강인한 정신력을 함양하는 교육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몸과 마음을 단련시키는 제주도 한라산 극기 체험활동은 8시간 동안 한라산 정상 등반을 함으로써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감을 기르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5박 6일 40시간 동안 진행되는 인명구조요원 자격증 취득 과정은 자신의 미래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비전 수립 및 목표를 구체화하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게임디자인과는 게임 및 문화 콘텐츠 산업에 필요한 2D, 3D 그래픽디자인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과 교육과정과 연계해 고용노동부의 '미래유망분야 고졸인력양성사업'과 경기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 창의학교 사업'을 운영하며 방과 후와 방학기간에 그래픽디자인 전문역량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게임디자인학과 내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과 진로 탐색 프로그램 등은 체험을 통한 게임 기획의 이해와 자신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목표를 구체화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영상콘텐츠과는 기술과 장비의 발달로 빠르게 변화해 가는 영상콘텐츠 분야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멀티미디어 기반의 현실감 있고 특화된 교육을 운영해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방과후 학교 및 동아리 소개

'학업 향상' 방과후·'창업구상' 동아리

▲ 청담고등학교 파라미타 동아리 활동 사진.
▲ 청담고등학교 파라미타 동아리 활동 사진./사진제공=청담고등학교

청담고에선 기초학력을 탄탄하게 다지고 학과별 필요한 인력 양성을 위한 방과후 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드론)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드론교육을 운영하며 항공 원리 및 미래과학 기술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더불어 국가 공인 드론 1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청담고 부설 드론 교육기관을 운영해 많은 학생들이 드론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청소년기본법에 근거해 설립된 학생부 등재 청소년단체 '파라미타'도 운영된다. '전통문화콘텐츠반'과 '선재단'으로 구성된 '파라미타'는 만다라 명상, 호흡 명상, 오감 명상 등 명상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과 전통문화체험 활동, 효 센터 어르신 봉사활동, 템플스테이와 연계한 봉사활동 캠프 등을 실시한다.

▲
▲ 청담고등학교 스트롱맨 동아리 활동 사진./사진제공=청담고등학교

학교 내 우수한 체력 증진 시설들을 활용하고 보디빌더 출신 전문 교사를 중심으로 한 '스트롱맨(헬스 동아리)'는 체계적인 운동 방법을 배워 꾸준한 자기 관리 능력을 증진시킨다. 스트롱맨을 통해 부사관과 학생이 '제51회 Mr.YMCA 전국고교 보디빌딩대회'에서 3위로 입상하기도 했다.

청담고는 2019년부터 청소년 비즈쿨 사업을 운영해 현재 11개의 비즈쿨 동아리가 조직돼 있기도 하다. 100여명의 학생과 교사가 함께하는 동아리로, 기업가 정신과 창업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동아리 학생들은 스스로 창업 아이템을 구상해 보고 직접 제작·판매 활동까지 진행하며, 매년 마켓 행사를 통해 모은 수익금은 지역 사회단체에 기부해 지역사회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11개 동아리에는 ▲임팩트(손수/D.I.Y공예/그래픽디자인) ▲네일하고 ▲네모의 꿈 ▲가마니 ▲잼mini ▲쿠키드림 ▲카페청담 ▲하오하오 ▲양말 목공예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