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용수공급 갈등은 역지사지의 자세로 초장에 해결 실마리를 찾아야 할 문제다. 일부 언론의 주장처럼 여주시와 여주시민들이 갑자기 몽니를 부리고 있다는 식의 시각은 일방적 압박이라는 점에서 문제 해결을 오히려 꼬아버릴 가능성이 높다. 반면 여주 일각의 구호처럼 반도체 클러스터를 아예 용인에서 여주로 옮기라는 식의 강변은 전후맥락을 무시한 억지 이상의 의미를 갖기 어렵기 때문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정부·SK·여주시·용인시가 차분하게 협상 테이블을 이어가는 방안이 최선이라고 본다. 경기도가 불편부당한 갈등 중재자 역할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반도체 산업은 많은 양의 용수를 필요로 한다. 용인시 원삼면 일대에 반도체 클로스터를 조성하면서 37㎞ 떨어진 남한강 여주보에서 물을 끌어오기만 하면 된다고 낙관했다면 지나치게 안이한 판단이었다. 1차로 하루 26만5000t, 추후 2차로 30만8000t이나 남한강물을 공급하게 될 여주 입장에서 보면 억울할 만 하다. 여주는 수도권정비계획법, 수도법 등 3중4중의 규제에 묶여 산업단지 개발이 어려운 터에 이웃 지자체의 발전에 조력하기만 하라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용수 공급시설과 취수관로가 설치되는 4개 마을에 대한 지원 정도로 끝낼 문제가 아니다.

여주시와 여주시민들도 정리되지 않은 즉흥적인 요구나 극단적인 주장은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한다는 점을 모르지 않을 것이다. 수도권정비계획법 상 자연보전권역인 여주를 성장관리권역으로 변경해 달라는 등의 요구는 당장 해결하기 어렵고, 복합적인 이슈가 얽히고설킨 장기과제다. 실리와 명분을 모두 얻을 수 있는 방식으로 요구조건을 가다듬을 필요가 있다. 반도체산업에 거는 국민들의 기대가 크다는 점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

우리는 여주의 요구가 과하다고 보지 않는다. 경기도시공사와 SK건설 등이 나서서 공동주택과 공공임대주택을 짓고, 산업단지와 R&D센터를 조성하라는 여주시의 제시안은 충분히 검토해볼만 하다고 본다. 빠른 시일 내에 합리적 중재안이 도출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