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98.5㎜ 폭우 속 통행 통제…시민들, 차량 밀기도
▲ 사진제공=독자
▲ 사진제공=독자

8일 인천에 강풍을 동반한 폭우가 쏟아지면서 도로와 시장이 침수되고 경인국철 열차 운행이 일부 지연되는 등 피해가 잇따랐다.

인천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 모두 85건의 호우 피해 신고가 119에 접수됐다.

짧은 시간 많은 비가 내리면서 계양구 작전동 토끼굴과 미추홀구 경인고속도로 종점 지하차도는 이날 낮 12시 30분께부터 차량 통행이 통제됐다. 경인국철 1호선 주안역∼도화역 선로 인근도 침수돼 한때 열차 운행이 한동안 지연됐다.

비슷한 시각 인천시 부평구 부평경찰서 앞과 미추홀구 제물포역·주안역 인근 등 도로 곳곳도 빗물에 잠겼다. 이로 인해 도로를 달리던 차량이 물에 잠겨 시민들이 직접 차를 밀기도 했으며 출동한 소방당국이 안전 조치를 했다.

▲ 굴포천 일대. /사진제공=독자

남동구 구월동 인천경찰청 앞 도로에서는 강풍에 가로수가 쓰러졌고, 미추홀구 주안동의 한 재개발 아파트 공사현장에서도 토사가 빗물에 섞여 도로로 흘러나왔다.

인천소방본부 관계자는 "83건은 배수 지원을 요청한 신고이며 나머지는 안전 조치 신고"라며 "현재까지 인명 피해는 없다"고 말했다.

▲ 사진제공=독자

인천에는 이날 오전 8시를 기해 호우주의보가 내려졌다가 정오에 다시 호우경보로 격상됐다. 서해5도와 옹진군은 호우주의보가 유지되고 있다.

강우량은 오후 3시 50분 현재 인천 98.5㎜, 부평구 83㎜, 중구 인천공항 73.7㎜, 영종도 65.5㎜, 옹진군 장봉도 57.5㎜ 등이다.

인천시는 비상 2단계를 발령하고 10개 군·구와 인력 746명을 투입해 비상 근무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수도권기상청 관계자는 "인천에는 모레(10일) 자정까지 100∼300㎜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오늘 중에만 총 100㎜가량의 비가 내릴 전망이니 호우 피해에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도현 기자 yeasm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