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전동 6만6000㎡ 부지 건립
도로 손상·환경피해 걱정 반발
사업 원점 재검토 민원 제기도
LH “무리한 요구” 불가능 입장
▲ 인천 서구 마전동 533-1번지 일대 지도 캡처./사진첨부=네이버 지도
▲ 인천 서구 마전동 533-1번지 일대 지도 캡처./사진첨부=네이버 지도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내 대규모 물류센터가 설립된다는 소식에 지역 주민들이 “각종 환경 피해로 삶의 질이 열악해질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이 사업을 추진 중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사업 재검토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주민 반발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7일 LH 본사와 인천지역본부에 따르면 LH는 올 4월 '인천 검단 물류유통시설용지 민간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한국투자증권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이 사업은 서구 마전동 533의 1번지 일원 6만6000㎡ 부지에 2026년까지 지하 1층∼지상 8층, 연면적 30만4332㎡ 규모의 초대형 물류센터를 짓는 사업이다.

하지만 사업지 인근 검단신도시 주민들 사이에선 사업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수도권 2기 신도시인 검단신도시에 이제 막 생활권이 형성되기 시작했는데, 대형 물류센터가 들어서면 택배·물류 차량으로 인한 도로 손상과 소음·매연 등 환경 피해, 도시 노후 가속화로 인해 거주 만족도가 크게 낮아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당하동에 사는 임동식(46)씨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앞두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기대하고 있었는데, 왜 다시 초대형 물류센터 때문에 고통을 받아야 하느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주민들이 LH와 인천시, 서구 등에 물류센터 설립 사업 원점 재검토 민원을 접수하면서 관할 지자체인 서구도 LH와 시에 해당 부지 사용을 재검토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LH는 2015년 “검단신도시 자족 기능과 인접한 도시지원시설용지에 들어설 시설을 지원하기 위해 물류센터가 필요하다”며 해당 부지를 물류유통시설용지로 변경했는데, 현재 도시지원시설 조성 계획이 뒤로 미뤄지면서 선후 관계가 바뀌었다는 지적이다.

구 관계자는 “당초 검단신도시 내 주거·상업시설 등을 지원하기 위해 물류센터를 설립하기로 계획했던 것인데, 정작 지금은 도시지원시설 계획이 지연돼 어떤 시설이 들어설지도 모르는 상황”이라며 “도시지원시설들이 결정된 후에 해당 시설들을 지원할 수 있는 물류센터 등이 들어서야 한다고 LH와 인천시에 의견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LH 관계자는 “주민 민원이 다수 접수되고 있지만 이번 사업은 시와 검단신도시 개발 사업에 대한 협의를 거쳐서 결정된 사안”이라며 “사업 계획 단계도 아니고 우선협상대상자까지 선정된 현시점에 사업 재검토는 사실상 무리한 요구”라고 밝혔다.

/전민영 기자 jmy@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