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노동쟁의 조정 신청 진행
협상 결렬 시 9월 총파업 '예고'
경기버스노동조합협의회 소속 버스 노동자들이 임금인상과 완전 주 5일제 시행 등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총파업을 하루 앞둔 25일 오후 군포시 송부동 버스공영차고지에서 운행 대기중인 버스가 줄지어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 군포시 송부동 버스공영차고지에서 운행 대기중인 버스가 줄지어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경기지역 버스가 또다시 '총파업' 기로에 놓였다. 경기도버스노조협의회가 도내 준공영제 및 민영제 노선에 대한 동시 노동쟁의 결렬 시 9월 15일 전 노선의 총파업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협상 결렬 시 도내 전체 운수노동자 및 차량의 92%가 파업에 동참하게 돼 파장이 예상된다.

28일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산하 3개 버스지역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최근 내부 협의를 통해 오는 8월 30일 도내 준공영제 및 민영제 노선에 대해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버스노조는 조정신청 접수 후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 투표 및 대규모 총궐기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조정 결렬 시 협의회 소속 51개 업체 중 단체교섭을 진행 중인 47개 업체 전 노선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47개 업체의 운수노동자는 모두 1만8000명, 운행차량 1만1000대로, 도내 전체 운수노동자와 차량의 92%를 차지해, 총파업이 진행되면 시민들의 교통대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노조는 경지지역 운수노동자들이 수도권 내 다른 지역에 비해 월 70~120만원 적은 임금을 받고 장시간 운전으로 건강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노동조건 차별 철폐 ▲1일 2교대제 도입 ▲김동연 도지사의 '시내버스 준공영제 확대 시행' 공약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