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안성역 스테이션 100' 추진
열차객실에 철도전시관 등 조성
'문화가 있는 천변 테마거리'도
▲ 1969년 안성 기차역./인천일보DB
▲ 1969년 안성 기차역./인천일보DB

철도시대를 눈앞에 둔 안성시가 폐선된 철교 위에 문화공간과 테마거리를 본격 조성한다.

시는 옥산동 옛 안성철교 일원에 '안성역 스테이션 100'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철도 흔적이 유일하게 남아있는 옛 안성철교 일원(옥산동 389번지 일원)에 열차 객실 2량을 만들고 그 내부에 철도 전시관, 테이크아웃 전문 공유 레스토랑, AR 체험존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안성역 스테이션 100' 조성사업을 시작으로 '365일 문화가 있는 천변 테마거리'를 단계적으로 조성해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재)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사)한국 공공디자인학회와 함께 '안성천변 문화예술 디자인을 입히다'란 콘셉트로 기본구상연구를 진행했다. 시는 지난 22일 주민 설명회를 열고 추진배경, 사업구간, 사업계획 등을 설명했다.

앞서 인천일보는 지난해 4월 연속 보도한 안성시의 철도 이야기를 통해 일제 수탈의 역사를 재조명했다.

취재를 종합해 보면 조선을 침략한 일제는 1904년 러일 전쟁을 앞두고 손쉬운 물자조달을 위해 안성시를 포함한 추풍령 등 산악지역을 피해 평야에 경부 철도를 개설했다. 부산~서울을 잇는 경부철도 노선에서 안성은 제외됐다. 이후 상업도시 안성은 쇠락의 길을 걸었다. 1925년 안성~천안(28.4㎞)을 잇는 안성철도 노선이 개설되기는 했지만 이미 상업도시의 명성을 잃은 안성의 이용객은 많지 않았다. 결국 안성선은 1989년 폐선됐다

시는 안성선 폐선 이후 경기도 31개 시군 중 유일하게 철도망이 구축되지 않은 상태로 남았다. 정부는 지난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수도권 내륙선(동탄~안성~청주공항) 광역철도와 평택부발선(평택~안성~용인~이천) 고속철도망 계획을 확정했다.

시 관계자는 "철도시대를 염원하는 안성시의 열정과 의지를 나타내는 상징적인 공간이 될 것"이라며 "계획된 철도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명종·김기원 기자 1kkw517@incheonilbo.com



관련기사
[안성철도 이야기] 1. 안성은 왜 철도 유치에 나섰나 안성선 철도가 폐선된 지 32년 만에 안성시는 사통팔달의 요충지와 상업지역 명성을 되찾기 위해 철도 개설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관련기사 : [안성철도이야기] 1. 경부철도 왜 '안성' 제외됐나내륙 교통의 요충지였던 안성은 조선 시대 시장(장터)이 번성한 3대 상업도시 중 하나였다. 그러나 조선을 침탈한 일본은 1904년 러일 전쟁 발발 직전 애초 계획과 달리 손쉬운 군수물자 조달과 빠른 완공을 위해 안성과 인접한 추풍령 등 산악지역을 피해 경부철도를 개설했다.일본은 또 철도 노선에 맞춰 상업 유통구조를 개편했다. [안성철도 이야기] 2. 경부철도 중심, 유통구조 개편…안성 침체 늪 조선을 침탈한 일본은 경부철도 중심으로 유통구조(5일장)를 재편했다. 이 때문에 경부철도 노선에서 제외된 안성의 지역 경제는 침체의 늪에 빠졌고, 경부철도 노선에 편입된 평택은 신흥 상업도시로 성장했다. 안성 민중들은 일본에 대한 저항의식이 커질 수밖에 없었다.▲철도역 중심으로 유통구조 재편…안성 '결정타'일본은 경부철도 개통과 함께 우리나라의 기존 유통구조를 재편하려 했다. 이 때문에 경부철도 노선에서 빠진 안성은 그대로 경제적 피해를 받았다.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일본은 경부철도 개통 이후 각 지역 유통구조를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