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장으로 선출된 김민기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당선인사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으로 선출된 김민기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당선인사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경기도 용인시 '토박이' 출신의 3선 의원으로 고려대 농업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6대 대통령선거에서 용인을 선대위 기획실장 겸 대변인을, 17대 대통령선거에서 용인을 선대위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2012년 용인시을 지역에서 당선돼 19대 국회에 입성했고, 정보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에서 활동했다.

20대 국회에서는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활동했으며, 민주당 수석사무부총장을 역임했다.

20대 국회 후반기인 2018년 7월에는 정보위원회 간사를, 2020년 2∼5월에는 정보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21대 국회에서는 국방위와 정보위에서 활동한 후 올해 3월부터 민주당 사무총장으로 일하고 있다.

김 의원은 민주당 내에서 상대적으로 계파 색채가 덜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 용인(56) ▲ 고려대 농업경제학과 ▲ 19·20·21대 국회의원 ▲ 20대 국회 후반기 정보위원회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관련기사
국회 원 구성 협상 타결 여야가 후반기 국회 원 구성 협상을 타결했다. 국회 공백 상태가 된 지 53일 만이다.국민의힘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지난 22일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 회동에서 후반기 국회 원 구성안에 합의했다.최대 쟁점인 상임위원회 배분에서 국민의힘은 국회운영·법제사법·국방·외교통일·정보·행정안전·기획재정위원회 등 7곳의 위원장을 갖기로 했다.더불어민주당 몫은 정무·교육·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문화체육관광·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보건복지·환경노동·국토교통·여성가족·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