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청 전경.
▲ 강화군청 전경./인천일보DB

인천 강화군 CCTV 통합관제센터 확장 이전 계획이 국립강화문화재연구소 임대 계약 불이행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

12일 강화군에 따르면 강화문화재연구소는 군 소유 현 건물(구 강화군립도서관)을 2017년 2월부터 현재까지 무상 임대해 사용하고 있다.

군은 무상 임대 1차 만료일인 2020년 연구소 요구에 따라 올해 2월까지 2년간 한 차례 더 임대 연장을 허용했다. 그러나 연구소는 2차 임대 만료일인 올해 초 2025년까지 임대 기간을 연장해 줄 것을 재차 요구해왔고, 군은 관제센터 이전으로 인한 이유를 들어 연장 불가를 통보한 바 있다.

특히 군이 연구소 입장을 고려해 지난달 말까지 4개월간 기간을 추가 연장해줬지만 현재까지 이전 약속이 이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연구소 임대 만료 시점에 맞춰 CCTV 관제센터를 연구소 건물로 확장 이전키로 하고 내달 실시설계에 착수하기로 하는 등 행정 절차를 진행해온 군의 사업 추진 일정이 상당한 차질을 빚게 됐다.

군 관계자는 “행정 기관 간에 맺은 약속을 소극적 대응으로 일관하는 연구소 행태가 유감스럽다”며 조속한 이전을 촉구했다.

주민들도 “처음에는 문화재연구소가 지역에 들어와 순기능 역할을 기대했는데 규제만 남발하고 지역 발전에 도움되는 것이 없다”면서 “5년이 넘도록 무상 지원을 해온 강화군도 국가기관임을 앞세운 연구소의 일방적 요구를 더 이상 수용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연구소 측은 서울 소재 연구소 산하 사무실로 이전하기로 하고 군에 올 10월 말까지 임대 기간 연장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왕수봉 기자 8989king@incheonilbo.com